[맥북 / macOS] 최근 사용 목록 삭제하는 방법

macOS에는 파일, 폴더, 앱을 포함해 최근 사용 목록에 접근할 수 있는 아주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나의 작업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최근 사용했던 목록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만 혹, 보여주고 싶지 않은 소중한(?) 무엇들이 쉽게 노출된다면 아주 큰 문제임이 분명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sparsebundle을 만들어 저장하고 암호를 거는 방법이지만 금번 포스팅에선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쉽게 노출되는 최근 목록들에 대해 적어보려합니다.


노출 1.  > Recent Items

 > Recent Items으로 가시면 아주 쉽게 내가 사용했던 앱, 문서, 서버들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최하단에 있는 Clear Menu를 통해 목록들을 다 지우실 수 있습니다.

사실, 필자의 경우 아래와 같은 접근 방법이 있다는 것을 시간이 꽤 지나서야 인지 하게 되었고 나에게 저 기능은 필요가 없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경로로 들어가서 Recent items 콤보박스에 None을 선택해주시면 에서 Recent Items는 영원히 사라지게 됩니다.

  • System Preferences > General

노출 2. 독(Dock)

만약, 곰플레이어나 VLC, QuickTime Player의 아이콘에 우클릭을 한번도 해본적 없으시다면, 지금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열어봤던 목록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또한 이 내용은 각 앱에 있는 File > Open Recent에도 미러링됩니다. 아래 그림에 있는 Clear Menu를 눌러 삭제합니다.

깔끔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Preview, Gom, VLC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방법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혹, 구버전의 맥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아마 위 방법으로 제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듣기론 버그라고 들었는데 제가 사용중인 High Sierra에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래 경로 안에 있는 .LSSharedFileList.plist 파일들이 최근 목록을 만드는 친구들인데 High Sierra에선 다음 파일들이 아래 경로 안에 존재하질 않습니다. 아래 링크가 도움이 될 듯합니다.

~/Library/Preferences

노출 3. Finder, Go > Recent Folders

개인적으로 Recent Folders는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딱히 중요한 위치가 노출되지 않는 점을 비롯해 저는 Clear를 하진 않습니다. 혹, 소중한 파일들이 들어 있는 디렉토리가 노출되고 있다면, 아래 Clear Menu를 클릭하여 지우시기 바랍니다.

노출 4. 스팟라이트(Spotlight)

Spotlight은 너무도 편리하고 유용한 도구입니다. Spotlight 혹은 Alfred같은 런처앱이 없인 맥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사용한 것이 가능할까 싶을 정도로 좋은 도구입니다. 하지만, 도구가 좋은 만큼 노출 위험도도 그만큼 상승합니다. System Preferences > Spotlight로 접근하여 본인의 Spotlight가 어느 정도 범위를 커버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내용들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아래와 같은 항목들 재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노출 5. Finder, Recents

개인적으로 해법을 찾지 못한 Finder의 Recents입니다. 스마트 디렉토리처럼 작동하는 걸로 봐선 분명, 설정을 변경해주는 방법이 있을 것 같긴한데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다만 Finder > Preferences의 Sidebar탭으로 가서 Recents 항목을 없애주는 것으로 대체했습니다. 물론, 마음에 안드는 점은 cmd + shift + F 혹은 Go > Recents를 통해 Sidebar에 있던 없던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Recents에 있는 파일들을 다 삭제하자니 당연히 원본 파일까지 다 날라가버립니다.

*혹, 해답을 알고 계신분들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위의 최근 목록을 아무리 잘 감춘다고 해도 맥의 파일 구조와 ACL 리셋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은 아주 쉽게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말 중요한 파일이라면 꼭 이미지를 생성하여, 수준 높은 암호화 방법을 사용해서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  
  •  
  •  
  •  
  •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