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 macOS] 중복 파일을 체크하는 앱 | FDF

금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앱은 파일 구조 안에 흩뿌려져 있는 중복 파일을 골라내는 앱입니다. 이전에 Duplicate Photo Cleaner를 이용한 중복 사진을 걸러내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FDF를 이용하면 사진 확장자(jpg, png 등) 뿐만 아니라 다른 파일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FDF는 Find Duplicate Files의 약자로 듣기만해도 직관적인 이름인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앱스토어로 가셔서 무료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was $9.99, is free).

Araxis Find Duplicate Files


FDF를 이용하여 중복 파일 체크하기

일단,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셨으면 다음과 같은 인터페이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기에 순번 순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경로 추가 : 검색을 시작하고자 하는 Root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를 선택한다면 드라이브안의 모든 파일을 색인하는 것이고, /~를 선택한다면 Home 디렉토리부터 파일을 색인하게 됩니다.
  2. File Kinds :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함께 올라와 있는 Modal 메뉴로 색인하고자하는 파일 종류를 선택합니다. 필자의 경우, 그림 파일만 선택해서 색인해보았습니다.
  3. Start/Stop Scan : 색인을 시작 혹은 종료합니다.

색인이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조건에 부합하는 파일들이 골라져 리스팅됩니다. 일일이 하나씩 골라서 삭제하는 방법도 있지만, “Select Duplicates Excluding First Occurrences > Delete Selected“순으로 선택하게 되면, 가장 처음에 나왔던 파일을 제외한 모든 중복파일을 선택한 후 삭제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작업할 때는 처음으로 색인되었던 파일의 위치가 내가 남기고자 하는 파일 위치와 부합하는지를 미리 잘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