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iPhone) 컴퓨터로 사진 옮기기

아이폰과 맥이 아닌 일반 PC와의 호환은 그렇게 썩 좋지만은 않습니다. 사진을 공유함에 있어서도 맥 + 아이폰 조합이 월등히 유연합니다. 그래서인지, 필자와 같은 맥 + 아이폰 조합으로 사용해온 유저들에게 PC + 아이폰 조합으로 사용하긴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그리고 윈도우 유저들이 좋아하는 사진을 본인만의 폴더(카테고리)를 만들어 사진을 옮기는 방식이 아이폰에서는 되지 않습니다. 왜냐면 사진을 앨범을 만들어 등록하더라도 카메라롤에 남아 있기 때문이죠. 현재 나와 있는 기능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유저들을 다 만족시킬 순 없지만,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사진 어떻게 옮기는가 이전에 아래 3가지를 이해하고 계셔야 사진 옮기기가 수월해지고, 또 안되는 기능을 찾지 않고 우회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 롤(Camera Roll)
  • 사진 스트림(Photo Stream)
  • 아이 클라우드(iCloud)

아이폰 카메라 롤(Camera Roll)

아이폰의 카메라 롤은 말 그데로 “캡쳐,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등을 포함한 내가 아이폰으로 찍은 모든 사진들”입니다. 즉, 다시 말씀드리면, 컴퓨터에서 아이폰으로 옮긴 사진은 죽었다 깨어나도 카메라 롤 카테고리로 옮길 수 없습니다.

아이폰 사진 스트림(Photo Stream)

나의 사진 스트림에 있는 사진들을 보고 의아하실 수도 있습니다. 지워도 지워도 어느 순간 보면 내가 찍은 최근 사진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난 이 폴더를 만든 적도 없는 데 왜 똑같은 사진이 복사되어서 여기 있는거지?? 용량만 두배로 차지하는 것 아닌가??” 사진 스트림이란

“아이 클라우드 서버 기반으로 1,000장의 사진을 30일동안 나의 아이 클라우드 용량을 차지하지 않고 보관하여, 다른 애플 기기(맥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유저로 하여금 쉽게 사진 공유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임시 공간”

입니다. 그래서 1,000장의 한도를 두고 최근 사진 위주로 삭제해 나가며 채워줍니다. 그래서 똑같은 사진이 거기에 있는 이유는 복사된 아이 클라우드 서버로 부터 사진을 가져오는 것이지, 내 아이폰의 용량을 2배로 차지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슬로 모션, 사람들, 스크린샷, 파노라마, 셀카 등의 폴더가 자동으로 생긴 것도 용량을 2배로 먹고 있음이 아닙니다. 카메라 롤에 있는 원본사진에 링킹이 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Indexing입니다.

아이 클라우드 사진보관함을 사용하지 않아도 스트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edia 표현 수준이 올라가면서 사진 한당장 용량도 10메가를 웃도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너무도 매체를 생산하기가 쉽습니다. 즉, 추가 결재를 하지 않고 기본 5GB로 사진을 Cover한다는 사실상 매우 힘든 일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윈도우에서 Photo Stream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맥은 아래에 있습니다)

아이 클라우드 사진보관함(iCloud)

iCloud라는 웹상에 존재하는 저장공간에 사진을 저장해두고, 유저가 원할 때,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iCloud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나의 사진스트림, 카메라 롤이 모든 사진 앨범으로 대체가 됩니다. 그리고 모든 사진들은 아이클라우드에 최고 해상도로 올라가 영구 저장됩니다.

설정 > [유저] > iCloud > 사진

에 들어가서 바꿀 수 있습니다.

  • 기본 : 5GB
  • 50GB : $0.99/월
  • 200GB : $2.99/월
  • 2TB : $9.99/월

 

아이폰에서 컴퓨터로 사진 옮기기

이제 아이폰에서 컴퓨터로 사진을 옮기는 방법에 대해 끄적여 보겠습니다. 목적에 따른 조금씩 다른 운영법이 필요합니다. 일단 먼저,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컴퓨터를 신뢰하느냐의 메세지가 나왔을 때, 꼭 신뢰를 눌러주셔야 아이폰 내의 Storage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윈도우에서 아이폰 사진 옮기기

내가 찍은 사진 즉 “카메라 롤”에 있는 사진을 옮기고 싶으시다면, 위의 라이트닝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하시고, 신뢰버튼만 눌러주시면, USB 드라이브처럼 아이폰 저장 장소가 나타납니다. 아래처럼,

그리고 Internal Storage > DCIM > 100APPLE을 찾아가시면 사진을 쉽게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MOV파일과 사진이 같은 이름으로 있는 것은 움직이는 Live Photo입니다. 그리고 DCIM폴더로 들어가셨을 때, 100APPLE, 101APPLE등과 같이 나눠져 있는 것은 애플이 폴더를 100장단위로 끊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특정 원하는 사진을 찾으려면 수고로움이 더해지겠네요.. 그리고 사진 앨범 즉, 컴퓨터로부터 넣은 사진, 사진 스트림에 있는 사진들은 여기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으론 순수, 카메라 롤에 있는 사진들을 가져올 때만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사진 앨범을 이것 저것 만들어 이쁘게 정리를 해놨다해도, 이곳에는 전혀 반영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아이폰 썩었네” 소리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이곳에 있는 사진을 복사해서 가져가기, 그리고 삭제는 됩니다. 하지만 이곳에 사진을 추가할 순 없습니다. 그 이유는 카메라 롤은 “내가 휴대폰에서 찍은 사진”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부터 윈도우 파일구조에 익숙해져 있는 유저들은 굉장히 혼란에 빠집니다. 분명 드라이브로 인식되는 기기에 파일을 복붙하면 들어가야되는데 말이죠.

카메라 롤의 장점은 내가 어떤 사진을 어떻게 추가해 동기화를 하던 말던, 계속 살아 있습니다. 동기화와는 별개의 카테고리죠. 즉 내가 몇가지 사진을 지우고 혹은 추가하고 iTunes를 이용해 동기화를 할 때, ‘카메라 롤의 사진은 괜찮을까..?’를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독립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우리는 iTunes를 이용하게 됩니다. 아래의 메뉴처럼 들어가서, 사진 동기화버튼 눌러주시고, 넣고 싶은 사진들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동기화란 말그데로 ‘”내가 선택한 폴더”와 “아이폰의 사진 앨범”이 똑같이 되게 하겠다’의 의미입니다. 즉, 임의의 폴더 A를 만들고 사진을 100장 넣고 동기화를 누르면, 100장이 다 들어가게 되고, A폴더에서 20장을 빼버리고 동기화를 하면 80장이 아이폰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반대로는 어떻하죠?”라고 만약 질문하신다면, 아이폰에서는 동기화로 만들어진 사진을 삭제할 수 없으므로, 반대의 경우는 제외되겠습니다.

 

맥에서 아이폰 사진 옮기기

맥에는 사진을 옮길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 사실 맥은 굳이 사진을 옮기는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두 어떻게 사진을 관리하고 계시는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Photos 앱를 이용합니다. 카메라 롤과 컴퓨터에서 넣은 My Albums가,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절때로 겹치지 않기 때문에 더욱더 편리합니다.

  1. 카메라로 찍은 한장 한장의 사진이 필요할 때는 Photo Stream을 이용합니다. 아이폰에서 Photo Stream을 켜는 방법은 위에 간단히 소개되어 있어, 그것말고는 추가작업이 필요가 없습니다.
  2. 다량의 스크린샷을 찍어 송부하고 싶을 때, 역시 Photo Stream을 이용해도 되지만, 저는 Xcode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스샷을 마구마구 찍어댑니다. 짧은 내용이 아님으로 링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맥 Xcode를 이용하여 아이폰 스크린 캡쳐하기
  3. 디지털 카메라(DSLR 등)로 찍은 사진 폰으로 옮기고 싶을 때, 폴더를 하나 만들고, 폴더에 사진을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 새로운 앨범을 먼저 만들고,

기존 파일은 하나도 추가하지 않고 그냥 Continue로 넘깁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외부 파일을 아래 사진처럼 드래그 앤 드롭해줍니다.

Photos 앱의 사진들은 모두 Photos 앱 안에서 컨트롤이 됩니다. 파인더로 찾아 보려면 찾아 볼 수 있지만, 그럴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아래 처럼 iTunes로 들어가서 Photos 놓고, 동기화 한번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이폰으로 나의 소중한 여행사진들이 호로록 들어가 있게 됩니다.

혹 파인더로 Photos 안의 사진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링크 참조바랍니다.

 

길이 길어지다보니 두서 없이 된 것 같기도 합니다. 혹 질문이나 추가 요청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

 

참고

  •  
  •  
  •  
  •  
  •  
  •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