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 일러스트레이터] Tool box 3편: 펜(Pen) 툴 사용

안녕하세요 🙂
오늘은 일러스트에서 그림을 그릴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펜(Pen) 툴에 관하여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보통 손 스케치를 Place로 불러온 뒤에 펜 툴로 Path를 한땀 한땀 따서 작업하는 것이 아마 일러스트의 본업(?)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펜 툴의 사용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한 번 알아볼까요?


Tool box 3편 펜(Pen) 툴 사용

우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펜 툴을 꾹 클릭하면 오른편에 아래에서 보시는 이미지처럼 네 가지 도구들이 있는 드롭 박스가 나옵니다.

그럼 도구들 별로 각각 용어 정리 먼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Pen Tool 펜 툴 [ P ]
    기본 주축이 되는 펜 툴로써, 클릭 드래그를 하여 직선 및 곡선을 자유롭게 그릴 수 있습니다. 
  2. Add Anchor Point Tool [ + ] 애드 앵거 포인트 툴
    이미 존재하는 패쓰에 새로운 앵거 포인트를 더할 때 사용합니다.
  3. Delete Anchor Point Tool [ – ] 딜리트 앵거 포인트 툴
    이미 존재하는 패쓰에 있는 앵거 포인트를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4. Convert Anchor Point Tool [ Shift+c ] 컨버트 앵거 포인트 툴
    앵거 포인트를 클릭하여 곡선의 앵거 포인트를 직선으로 바꾸어 뾰족하게 만들거나, 반대로 직선의 앵거 포인트를  드래그하여 핸들이 나오게 하여 곡선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모든 패쓰를 그릴 때는 클릭>드래그로 곡선을 클릭>클릭으로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때 곡선을 그리다가 직선으로 변환을 원할 때마지막으로 찍은 Anchor Point를 한 번 클릭하고 계속해서 이어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은 펜 툴의 마우스 커서별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 별표시가 있는 펜 : 현재 이어서 그리고 있는 패쓰가 없고 새로운 시작 패쓰를 그릴 수 있습니다. 패쓰를 시작점으로 돌아가서 클릭하면 자동으로 다음 선을 그릴 수 있지만, 만약 닫히지 않는 패쓰를 그렸을때는 반드시 [ ⌘ + 빈 공간 클릭 ] 으로 종료해주셔야 합니다.
  • 사선 표시가 있는 펜: 닫히지 않은 기존의 그려놓은 패쓰를 이어서 그리겠다는 의미입니다. 앵커포인트를 한 번 클릭하고 이어서 그리면 됩니다.
  • 원도형이 있는 펜 : 패쓰를 시작하여 다시 시작점으로 돌아가서 완료할 때 나오게 되는 표시입니다. 클릭하면 이어진 도형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 플러스 표시가 있는 펜 : 이미 그어진 패쓰선에 앵커 포인트를 추가한다는 의미입니다.
  • 마이너스 펜 : 이미 그어진 패쓰선에 앵커포인트를 삭제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정말 정말 중요한 일러스트레이터의 펜툴의 사용방법과 의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영상을 보시면 좀 더 이해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