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0 | 클래식 에디터(고전 편집기)로 전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5.0 이후 변경된 편집기 혹은 각종 오류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하여, ‘클래식 에디터로의 전환’ 등 개인적으로 겪었던 이슈들만 모아 적어보았습니다.

2018년 12월 6일, 워드프레스 5.0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이 또한, 뒤늦게 검색해서 알게 되었지만). 플러그인으로 재미삼아 사용해보았던 구텐베르크 에디터가 이제 강제로 적용이 되더군요. 생각 없이 업데이트 버튼 눌렀다가 낭패를 보았습니다. Yoast 충돌 때문에 재설정하는데만 몇시간 걸렸네요.

워드프레스를 일반적인 블로그로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도 아직 설치를 하지 않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구텐베르크 블록 에디터를 잘 체험해보신 후,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클래식 에디터 사용하기

불행 중 다행으로.. 워드프레스 측에서는 클래식 에디터를 2021년 12월 31일까지 공식 지원하기 때문에, 구텐베르크를 피하고 싶은 사용자들은 따로 플러그인을 받아서 클래식 에디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1)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합니다.

  • 플러그인 > 새로 추가 > ‘고전 편집기’ 혹은 ‘classic editor’ 검색 ▼

  • 아니면 여기서 다운받아서 업로드하셔도 됩니다. ▼

 

2) 글 부분에 ‘Block Editor’와 ‘고전 편집기’가 구분됩니다. 원하는 편집기를 선택하여 수정하시면 됩니다. ▼

‘Block Editor’와 ‘고전 편집기’를 왔다갔다하며 편집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3) ‘설정 > 쓰기’에 가시면 ‘고전 편집기’와 ‘Block Editor’ 중 기본 편집기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완전히 옛날 스타일로 바꾸기

권장되는 방법이 아닐 듯하나 글의 편집 부분에 ‘Block Editor’와 ‘고전 편집기’ 옵션이 나오는게 싫으시면, 다른 방법이 있긴 합니다.

 

1) 활성화된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합니다.

  • ‘플러그인 > 설치된 플러그인’

 

2) ‘외모 > 테마 편집기 > functions.php’ 최하단에 아래 코드를 삽입하고 업데이트합니다. ▼

add_filter('use_block_editor_for_post', '__return_false');

 

3) ‘글 > 모든 글’에 가보시면, 친숙한 글 편집 기능 모음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클래식 에디터로 전환해도 Yoast SEO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클래식 에디터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다시 돌려놔도 각종 플러그인과 ‘Yoast’ 플러그인이 충돌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으며(아래 그림), 이 때문에 WYSIWYG 필드도 깨져서 하이퍼링크나 이미지 추가 등이 드래그 앤 드롭으로 동작하지 않는 등 문제가 한두개가 아니었습니다.

  • Yoast 블랭크 이슈 ▼

혹, 이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은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F12 혹은 cmd + option + i) > 콘솔’에 가셔서 자바스크립트 오류가 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경우

오류) 제가 직접적으로 겪은 오류 메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Uncaught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PluginSidebar' of undefined 
at t.value (wp-seo-post-scraper-830.min.js:1) 
at t.value (wp-seo-post-scraper-830.min.js:1) 
at new t (wp-seo-post-scraper-830.min.js:1) 
at HTMLDocument.C (wp-seo-post-scraper-830.min.js:1) 

중략

 

해결) 조금 검색해보니, 각종 플러그인과 ‘YOAST SEO’ 플러그인이 충돌해서 생기는 문제라고 하네요.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Yoast’를 제외한 플러그인을 하나씩 해제하면서 노가다했습니다(결국은 해결되었습니다). WPML과 Yoast와의 이슈는 이미 해결이된 것 같더군요. 두 플러그인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시면 충돌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


이상입니다.

구텐베르크의 불편한 점 혹은 잘못된 점은 이미 많은 분들이 글로 작성해두신 것 같네요(저 역시 같은 심정이기에 굳이 따로 자세하게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