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hwp) 뷰어 무설치로 이용하는 방법 몇가지

한글 뷰어를 무설치로 이용하는 방법 몇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 한글 문서를 브라우저에서 바로 여는 방법 중 가장 공식적인 방법은 한글과컴퓨터에서 제공하는 ‘넷피스24′(유료)를 이용하는 것이긴 합니다. 서비스가 ‘좋다/안좋다’ 평하기보단, (필자는) 관공서 한글 문서 사용 외엔 한글 파일을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유료로 사용할 계획도 없습니다. 저와 같은 용도(가벼운 열람)로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아래 내용만으로도 충분하실 듯합니다.

  • 한글 뷰어 설치 버전 ▼

* 한컴 오피스 뷰어는 ‘한글과컴퓨터’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 한글 뷰어를 설치해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링크 페이지의 최하단에서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및 사용하시면 됩니다.


hwp 파일의 예시는 경찰민원업무에서 사용되는 ‘교통사고 조사 이의 신청서’를 사용하였습니다. 단순히, 제일 위에 위치한 문서라 글 작성에 이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All in PDF 이용 방법

그림 파일(jpg) 형식으로 한글 문서를 브라우저에 출력해주며, 깔끔한 인쇄를 원할 시, 그림 파일을 선택해 인쇄 혹은 다운로드해주시면 됩니다.

 

1) ‘All in PDF’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2) ‘Document Viewer’를 선택합니다. ▼

 

3) 한글 문서(hwp)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드래그 & 드롭하셔도 되고, 클릭해서 업로드하셔도 됩니다.

 

3) 문서는 그림 파일(jpg) 형태로 보여지기 때문에, 인쇄를 원하시는 분들은 그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 우클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 여러 페이지가 있는 문서일 경우, 상단의 <, >를 활용하여 이동하시면 됩니다. ▼

 

4) 원본 파일과 비교해보았을 때, 형식이 깨지거나 하는 부분은 미비합니다(거의 없습니다).


다뷰 웹 이용 방법

웹페이서 바로 열어, 인쇄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뷰어의 기능상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1) ‘다뷰 웹’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

 

2) 좌측 상단의 ‘문서’ 버튼을 열고, hwp 파일을 불러와주시면 됩니다. ▼

웹페이지에서 문서만 바로 인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쇄를 원하실 때는 그림에 표시된 ‘인쇄’ 버튼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오피스 이용 방법

문서의 형식이 조금 파괴되긴 하나, 수정이 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어차피 관공서 업무야 문서 안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표가 엇나가고 형식이 조금 파괴된다고 처리가 안되는 경우는 겪어보질 못했기 때문에, 빠르게 작성하고 싶으시다면,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관공서도 어차피 한글 외엔 배려를 해주지 않으니).

 

1) ‘네이버 오피스’로 접근합니다. ▼

 

2) 좌측 사이드바 상단의 ‘열기’를 누르시고, ‘내 컴퓨터’ 탭에서 hwp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

 

3) 문서의 형식이 조금 망가지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문서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이상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