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없는 무료 음악 구하는 방법

전국민이 크리에이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에 저작권에 관한 문제는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힘들게 제작한 영상의 배경 음악 하나 때문에 저작권 클레임이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심할 경우 운영 중인 채널에도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사용하시면, 적어도 ‘음악’에 한하여 저작권 문제는 없으실 겁니다.

저작권 관련 기호 ▼

저작권에 사용되는 기호는 세계 공용이며, Creative Commons Korea에서 이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 있으실 때 한번 숙지해두시면, 두고두고 유용할 듯합니다.

  • CC BY :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 CC BY-NC :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CC BY-ND :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 CC BY-SA :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 CC BY-NC-SA :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 CC BY-NC-ND :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내 영상을 풍성하게 만들어줄 음악을 선택하는데에 가장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NCS 음악은 저작자가 저작권 형태를 변경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지만,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는 아닙니다. 적어도 유튜브 내에서는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운드 효과도 같이 배포하고 있으니, 상황에 맞는 음원을 잘 찾아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료 음악 / 음향 효과 사용 ▼

아래 문구가 있는 음악은 출처 표시 등의 제약사항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음악입니다. 음악에 따라 출처를 기재해야하는 음악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 바랍니다.

  • 이 노래를 무료로 사용하고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You’re free to use this song in any of your videos.

 

음악 정책 확인 ▼

또한, 음악 정책 부분에서는 기성곡(팝, 케이팝 등)의 사용 정책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저작권 소유자가 언제든 이 정책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 Alan Walker – Faded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 수익 창출 불가
  • Alan Walker – Faded를 리메이크할 경우 : 수익 창출 가능(공유)


페이스북 사운드 컬렉션

페이스북 사운드 컬렉션은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와 비슷하게) 로열티가 없는 무료 음악을 구할 수 있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대형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음원이니 만큼, NCS 음원처럼 저작권 정책이 자주 변경되거나 하는 일은 드물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에이티브 도구: 사운드 컬렉션에서 로열티 없는 무료 음악과 사운드를 미리 듣고 다운로드하여 동영상에 활용해보세요. – 페이스북

트랙과 사운드 효과 탭을 적절히 활용해서 본인에게 적합한 음원을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NCS 채널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티스트가 무료로 제공하는 음악입니다. 제가 가장 애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 대부분 출처만 기재하면 지금 트랜드에 적합한 음악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NCS 저작자들이 저작권 정책을 변경하는 사태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힘들게 제작된 수많은 동영상의 수익 창출이 금지되거나 저작자와 공유되게 되었죠. 사용 전, 이 부분은 반드시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음원 다운로드는 저작자가 명시해둔 사운드 클라우드 링크나 유튜브의 음악 다운로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 음악에는 아래와 같이 저작권이 명시되어 있으니 반드시 지켜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공유 — 복제, 배포, 전시, 공연 및 공중송신 (포맷 변경도 포함)
변경 — 리믹스, 변형, 2차적 저작물의 작성, 영리목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작자표시
적절한 출처와, 해당 라이센스 링크를 표시하고, 변경이 있는 경우 공지해야 합니다. 
합리적인 방식으로 이렇게 하면 되지만, 이용 허락권자가 귀하에게 권리를 부여한다거나 귀하의 사용을 허가한다는 내용을 나타내서는 안 됩니다.

추가제한금지
이용자는 이 라이선스로 허용된 행위를 제한하는 법적 조건이나 기술적 조치를 부가해서는 안 됩니다.

 

NoCopyrightSounds

그냥 듣기에도 좋은 노래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정확한 크레딧을 아래와 같이 명시해주기만 하시면 본인의 컨텐츠를 음악과 함께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혹, 저작권 침해 Claim에 걸리더라도 NCS 저작권 Form에 맞춰 이의 제기하시면, 이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Audio Library

Audio Library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해 무료 음악을 검색, 카탈로그, 정렬 및 제작을 위한 전용 YouTube 채널입니다. 정말 최고입니다.

 

Music for creators

Audio Library 채널과 마찬가지로 무료 음악을 배포하는 채널입니다. 제작자는 보통 출처를 명시하고 음악을 사용하도록 명시해두었습니다.

 

FreeMusicWave – No Copyright Music

아래와 같이 적절한 크레딧만 남겨주시면, 상업적으로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000개 이상의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으니 찬찬히 둘러보시면 될 듯합니다.

 

PaponeMusic – No Copyright Music

이틀에 한곡씩 저작권이 없는 음악을 소개시켜주는 채널입니다. 아래와 같이 반드시 음악을 만든 사람의 크레딧을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No Copyright

약 1000개 정도의 무료 음악을 모아놓은 채널입니다. 채널의 주인은 음악을 소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정확한 저작권을 파악하기 위해선 제작자가 명시해둔 라이센스를 보셔야 합니다.

 

YouTubers Music – No Copyright Music

아래 조건을 만족하시면 음악을 상업적으로 이용하셔도 관계 없습니다. 왜곡이 생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원문 그대로 붙여 넣었습니다.

  1. Include the full title of the track.
  2. Include a link to the track.
  3. Credit the artist(s) of the track by including their social network links.

 

이외에도 NCS를 제공하는 채널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NCS 키워드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클래식 곡 사용하기

대부분 클래식 곡은 저작권이 만료되었기 때문에, 마음대로 가져다 써도 된다고 오해하고 계실텐데 절대 아닙니다. 곡 자체의 저작권은 소멸했을지라도, 그 곡을 연주자의 실연권과 그 음반을 제작한 제작사의 저작인접권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즉, 남이 연주한 클래식 곡을 따와서 본인의 2차 저작물에 삽입한다면, 엄연히 저작권 침해가 되는 것입니다(물론, 본인이 연주한 클래식곡은 마음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아래 두 사이트에서는 공유해도 법적 문제가 없는 음원만 공유하고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자세한 저작권 내용은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가장 안전한 방법은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클래식 탭을 활용한 것입니다.

“저작권은 원칙적으로 저작자 사후 70년까지 보호되며, 2013년 7월 1일 시행 이전에 보호 기간이 만료된 저작물의 보호 기간은 저작자 사후 50년간 존속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1962년 이전에 저작자가 사망한 저작물의 저작권은 소멸하였다고 보면 된다. 모차르트와 같은 클래식 음악의 작곡자 대부분은 1962년 이전에 사망하였기 때문에 클래식 음악의 저작권은 소멸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클래식 음악을 연주한 실연자와 연주한 음을 고정한 음반제작자에게는 저작권과는 별도로 저작인접권이 부여된다. 그러므로, 클래식 음악이라고 하더라도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연주자와 음반제작자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다만, 클래식 음악을 직접 연주하여 녹음한 경우에는 물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출처 – 저작권협회의 Q&A (까칠한 클래식)


Jamendo

독립 음악을 모아둔 음악 라이브러리입니다. 수준 높은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도 있고, 명시된 라이센스에 따라 무료로 이용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웹페이지가 다소 느리고 검색이 불편하긴 하지만, 정말 많은 음악들을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전에 아래 기호로 정리된 CC 라이센스의 종류를 잘 이해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CC 라이선스

  •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음악 ▼

  •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음악 ▼

아래와 같은 사이트들은 자멘도와 유사한 사이트들입니다. 활용 방법은 다 비슷하기에 그냥 한 곳에 묶어 정리했습니다.

음악 검색 > 저작권 확인 > 다운로드 > 사용

  • Free Music Archive : 다운로드해서 개인적인 용도(감상)으로 활용하는 것은 무료이나, 2차 저작물을 만들기 위해선 일일히 저작권을 확인해야 합니다.
  • CC Mixter : 누군가는 음원을 올리고, 누군가는 아카펠라를 올리고 이를 자유롭게 믹싱하여 만들어진 작업물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각 음원마다 다른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어 반드시 확인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필터를 걸어 검색해보면 상업적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음원의 볼륨은 크지 않은 듯합니다(비추).
  • Incompetech : 필터를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음원만 검색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BendSound : 적절한 크레딧을 남겨주고, 사용할 수 있는 음원 사이트입니다.
  • 오픈 비트 : 구매 후, 상업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음원 라이브러리 사이트입니다.

freesound

연주된 음악이 아닌 ‘오르간 엔딩’, ‘공항 소리’, ‘개구리 소리’ 등의 효과음 위주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라이센스는 효과음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명시되어 있으므로 확인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고품질의 효과음을 얻으시려면, MotionElements에 가입하시고 매주 5개의 무료 컨텐츠를 받아가시면 됩니다.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가 대부분이나, 한정 수량을 매주 받아갈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매주 바뀜).


Let’s CC

이전에 무료 저작권 이미지 구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쓰며 언급했던 Let’s CC가 음원에도 쓰일 수 있습니다. CC Korea에서 운영되는 이 사이트는 위에서 언급한 Jamendo, CC Mixter 등에서 저작권 무료 음악을 찾아줍니다. 하지만, 검색결과에 대해 100프로 보증해주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라이센스는 해당 사이트에 직접 접근하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참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