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 코리언즈(baykoreans) 차단해도 우회 가능?

베이 코리언즈(baykoreans)는 드라마, 영화 등 각종 미디어 자료들을 링크 형식으로 교모하게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단순히 링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판례가 있듯이, 이를 이용하여 다른 이들의 저작물을 공유합니다. 법을 떠나 저작권을 소유하지 않은 저작물을 유포하는 것에 목적이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1월 24일, 제85차 통신심의소위에서, 베이코리언즈 등 미디어 콘텐츠 링크를 주로 제공하는 사이트(이하 ‘링크 정보 제공 사이트’) 5개의 접속차단을 의결하였다.” 출처 – 오픈넷

차단된 지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이용자들은 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 코리언즈 우회?

방통위에서 차단했다고는 하나, 여전히 다양한(?) 우회 경로가 존재합니다.

 

기존의 베이 코리언즈에 SSL이 적용된 주소(https://baykoreans.net/)로 접속하시면, https://dongyoungsang.net/으로 Redirect되며, 동영상.net 사이트는 별다른 제재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사이트(http://baykoreans.net)에서 DB와 데이터들을 그대로 다른 도메인으로 옮겨 놓은 듯한 사이트도 있습니다. ▼

 

유해 사이트 경고창 혹은 하얀색 스크린이 나와 접속이 차단되더라도, 복잡한 과정으로 우회 설정할 필요 없이 그냥 크롬에 Hotspot Shield 확장 프로그램(PC의 경우) 하나만 깔고 접속하면 문제 없이 접속됩니다. ▼

참고 – VPN 설정으로 IP 우회하기

 

모바일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VPN Master 앱을 통한 우회로 1~2분이면 셋팅이 가능합니다. ▼


영상 링크 공유 사이트 번식

요즘은 워낙 비슷한 영상 링크 공유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트래픽이 몰릴 것이 뻔하기 때문에, ‘링크가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는다’의 전제하에 점점 번식하고 있는 듯합니다. 창과 방패의 싸움인지, 한달에도 몇개의 사이트가 없어졌다 생겼다 반복하는 형국인 듯합니다.

비슷한 사이트 ▼


이용하는 것은 합법?

시사저널e에 따르면 실시한 통계치에 따르면 대학생 표본 2400여명 정도에 30% 이상이 이 사이트를 애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쩌면 이보다 훨씬 더 높을 수도 있죠.

만약, 보는 것 또한 저작권법에 제재를 받는다면 젊은 세대의 3분의 1이 다 범법자가 되는 형국(?)이 되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다행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보는 것만으로는 저작권 침해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 저작권 보호원의 의견입니다.

저작권 보호원의 의견 ▼

  • “원본 파일이 불법복제물임을 알면서도 링크 사이트를 통해 시청하는 경우 복제권 침해에 해당될 가능성이 있다”
  • “하지만 이를 복제권 침해라고 판결한 사례가 부족하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 이용자의 불법 여부는 아직 논란의 여지가 있다”
  • “링크 사이트를 통해 다른 사이트에 저장된 영상 콘텐츠를 스트리밍으로 보는 경우, 이용자의 컴퓨터에서는 복제가 일어나게 된다” 이럴 경우 저작권자의 허락이 없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에 해당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복제라면 저작권 침해에 해당되지 않는다”

아마, 대부분이 이와 같은 영상 링크 공유 사이트가 (굳이 법이 아니더라도)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이미지 인지하고 있을 듯합니다. 무료로 좋은 저작물을 보는 것에는 이점이 있을 수 있으나, 제3자에겐 피해가 될 수 있음을 꼭 인지해야 될 듯합니다.


이상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