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파리에서 동영상을 떠다니는 창으로 재생하기 | Helium & PIP(Picture In Picture) 모드

맥의 사파리에서 유튜브, 넥플릭스 동영상을 떠다니는 창으로 재생하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이는 ‘macOS Sierra’ 이상에서 지원하는 PIP(Picture In Picture)모드를 활용하는 방법으로써 유튜브나 넷플릭스에서 재생되는 동영상을 한쪽 구석으로 옮겨두고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떠다니는 동영상(Floating Video)’는 현재 웹페이지에서 작업 중인 내용과는 별개로 ‘항상 앞’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동영상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일일히 작업 중인 창의 크기를 조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PIP 기능은 크롬이나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사파리 PIP 모드 사용 ▼

  • UPDATE 2019-02-21 : 문구와 이미지 수정

사파리에서 PIP 모드로 동영상 재생하기

PIP 모드 확인 결과, 유튜브와 넷플릭스 플랫폼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만 일부 동영상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macOS Sierra 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계셔야 이용하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법(GIF) | 이미지 로드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사파리 브라우저로 유튜브 혹은 넷플릭스 등을 여신 후에 ‘우클릭’을 두번하셔서 ‘Enter Picture in Picture’ 기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종료 방법 ▼

PIP 모드의 좌측 상단 ‘X’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Helium 앱을 이용하여 떠다니는 동영상 구현하기

‘Helium’ 앱은 ‘항상 앞’ 옵션을 기본으로 탑재한 일종의 작은 브라우저입니다. 사파리의 PIP 모드가 유튜브나 넷플릭스 이외엔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주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Helium’이란 앱 이름 그대로 둥둥 떠다니는 창이 앱의 기본 기능입니다.

동영상이 재생되는 페이지의 URL을 가져와 ‘Helium’ 앱에서 재생하시면 사파리의 PIP 모드와 유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몇가지 유의 사항 ▼

  • ‘Helium’ 앱의 창이 선택되지 않는다면 ‘Dock’의 앱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유튜브 동영상 소유자가 지정한 영상의 설정에 따라 특정 동영상 등은 재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앱의 문제가 아니라 동영상 소유자에 의한 ‘공유 설정’ 때문입니다.
  • 웹페이지에서 재생되는 영상 뿐만 아니라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동영상 파일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Location > Open File).

 

1) ‘Helium’ 앱을 실행하고, ‘Location > Open URL(단축키 : cmd + L)’을 통해 동영상이 재생되는 페이지의 URL을 입력합니다. ▼

‘Helium’ 앱을 활용한 떠다니는 동영상 재생 화면 ▼

 

2) 동영상 뿐만 아니라 일반 브라우저 화면 또한 띄워주니, 잘만 사용하면 afloat 등으로 ‘Always on Top’ 기능을 만들 필요 없이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1번 단계와 마찬가지로 URL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