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노트(Keynote)로 만든 프레젠테이션을 윈도우에서 여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과거 iWork를 클라우드에서 사용할 수 있기 이전에는 작업한 키노트 프레젠테이션을 동영상으로 만들거나, 웹페이지로 만들어서 윈도우에서 실행하곤 했었습니다. 이 방법들은 여전히 유효하며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키노트 파일(key)을 파워포인트 파일(pptx)로 변환하는 과정과 웹 브라우저를 활용하여 iWork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기록해두었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UPDATE 2019-02-23 : 문구 및 이미지 수정
key 확장자 pptx로 변환하는 방법
이 방법은 맥에 접근이 가능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애플 계정(iCloud)가 있는 상황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변환 과정에서 기타 폰트나 애니메이션 효과는 제거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맥이 있을 경우 ▼
작업을 마친 키노트 파일(.key) 파일을 열어두신 후, ‘File > Export To > PowerPoint’를 클릭합니다. ▼
* 공유 방법은 iCloud 혹은 이메일, 개인이 사용 중인 웹하드 등 자유롭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pptx는 파워포인트 확장자이므로 (말할 필요도 없이) 파워포인트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애플 계정이 있을 경우 ▼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이면 어느 브라우저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래 단계에 따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iCloud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 https://www.icloud.com
- 키노트(Keynote)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상단의 업로드 버튼으로 키노트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 업로드된 키노트 파일을 우클릭하셔서 ‘복사본 보내기…’를 선택합니다.
- 공유될 파일 포맷으로 ‘PowerPoint’를 선택합니다. ▼
- 변환된 pptx 파일을 이메일을 활용하여 공유하시면 됩니다. ▼
HTML 형식으로 변환하여 윈도우에서 열기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키노트를 재생하는 방식입니다. ‘assets 디렉토리’ 안에는 프레젠테이션에 삽입된 모든 리소스가 포함되니 폰트, 사진 혹은 동영상 자료와의 연결이 끊어질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필요한 장소의 인터넷 연결이 제한되신다면 HTML로 Export하신 후에 USB 등과 같은 물리적 저장 매체에 담아 가시는 것이 안전할 듯합니다.
* 현재 맥에 접근 가능한 상태에만 사용 가능한 방법입니다.
1) 키노트 메뉴바에서 ‘File > Export To > HTML…’를 선택합니다. ▼
경로 및 파일 이름은 본인 스스로 적절히 지정하시면 됩니다.
2) 생성된 디렉토리를 전체를 압축하거나 아카이빙하여 옮기셔야 윈도우에서 문제 없이 실행하실 수 있으며, index.html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
index.html가 브라우저에서 실행되지 않는다면 index.html을 브라우저로 ‘드래그 & 드롭’하시면 됩니다.
3) 해당 HTML 자원들을 윈도우에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
- 키노트에 삽입된 동영상도 문제 없이 재생됩니다.
iCloud를 이용하여 윈도우에서 키노트 사용하기
애플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애플 계정과 iWork(Keynote, Numbers, Pages)를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아마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셨다면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사용 가능하실 겁니다.
- Safari 6.0.3 이상
- Chrome 27.0.1 이상
- Internet Explorer 10.0.9 이상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수정/첨가 그리고 재생(슬라이드 쇼)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브라우저가 준비되었다면 먼저 https://www.icloud.com/로 접속합니다. ▼
기본 설정을 그대로 유지하고 계시다면, iCloud Drive 혹은 Keynote 어디로 들어가셔도 무방합니다.
* 만약, iCloud Drive를 사용하고 계시지 않으시다면, ‘System Preferences > iCloud’ 설정으로 가셔서 iCloud 사용을 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
* 파인더 설정(Finder > Preferences 단축키 :⌘ + ,) 에서 iCloud Drive를 사이드바에 빼놓으시면, 폴더처럼 편안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2) iCloud > Keynote 항목으로 들어가셔서 저장해놓은 파일을 열기만 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키노트 파일이 열리게 되며 추가/삭제 및 재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 구글 문서와 마찬가지로 iWork 역시 공유 중인 모든 문서를 팀원들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공동 작업도 가능하구요. 지원가능한 브라우저만 있으면 운영체제와 무관하게 클라우드상에서 손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참고
발표때문에 키노트로 슬라이드 쇼 만들어서
재생하려는데
학교에서 보여주려면 html로 저장하면 된다고 해서 export 시켜서 친구 노트북으로 크롬, 익스플로러로 열었을 때 문제가 생깁니다.
한가지는 어떨때는 열리고 어떨때는 주소가 잘못됬다고 열리지가 않습니다. (두 경우다 압축해서 보내고 알집으로 풀었습니다.)
그리고 열린 경우에도, 똑같은 형식의 영상파일(유튜브로 추출 후 키노트에서 영상길이만 편집)도 재생이 되는 영상이 있고, 안되는 영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떡하나요
말씀해주신 내용으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저는 전혀 문제가 없더군요. 글쎄요. 제가 확답을 드리지는 못할 것 같지만 끄적여 본다면,
가끔, macOS/윈도우 간의 압축 방식의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맥 기본 압축 방식으로 압축하셨다면, 유닉스 압축 형식인 cpgz으로 압축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서 압축이 해제가 되지 않거나 파일이 손상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터미널을 zip 커맨드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포멧으로 압축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링크 – https://wp.me/p90Vk0-2i5
P.S. 신기한게 저는 두가지 방법으로 모두 테스트 해보았는데, 크롬/익스플로러 양쪽에서 아무 문제가 없더군요… 흠.. 참고로, 윈도우에서는 기본 압축 해제 솔루션을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