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 일러스트레이터] 새 문서 만들기 옵션 설정

Adobe 일러스트레이터는 각종 인쇄 및 편집을 아울러 이모티콘, 웹용 이미지 등 디자인 분야에도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같은 Adobe제품인 포토샵과 달리 일러스트레이터를 통하여 작업한 파일은 파일 크기를 변경해도 픽셀이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인쇄용 리플렛이나, 브로셔, 포스터 등의 작업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런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해서 간단한 편집을 하고 싶지만 기능과 툴 그리고 영어로 된 버전이 익숙하지 않아, 사용을 못하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막상 알고나면 엄청나게 어렵지 않고, 꾸준한 연습을 통하면 고수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이제 막 일러스트레이터에 입문하시는 초보님들을 위해 오늘은 기초중의 기초인 새 파일 열기에 대해서 준비해 봤습니다. 저는 illustrator CS6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혹시 더 낮은 버전이나 CC버전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도 프로그램이 가장 기본적인 틀은 업데이트가 되어도 크게 변화가 없는 편이니, 많이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초보 입문 새 파일 만들기 탭 정리

그럼 우선 일러스트레이터를 실행시켜보면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작업 환경)를 볼 수 있습니다. Mac용 버전에서는 아시다시피 저렇게 작업장이 뻥 뚫려있습니다. 새 아트보드를 열거나 아니면 이전 작업을 열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위에 있는 메뉴탭들중 [File]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New]를 클릭하여 주세요.

  • 새 파일 만들기
    • [File]  -> [New] 
    • 단축키  [ ⌘ + N ] 

그러면 아래와 같은 New Document 탭이 뜨게 됩니다.

그럼 위의 번호 순서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Name : 도큐멘트 이름입니다. 파일 이름을 넣어주세요. 나중에 저장할때도 변경이 가능하니 고민하지 않고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연습이라고 넣어 주었습니다.

2. Profile : 프로파일, 작업을 하는 용도를 분류해 줍니다. 프린트를 하는 용도와 웹용 이미지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다른 컬러 모드를 사용합니다. 선택하는 프로파일에 따라 하위 설정 값이 반자동으로 설정되니 본인의 작업 용도에 맞는 프로파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저는 오늘은 Print를(인쇄용) 선택해 주겠습니다.

 

3. Number of Artboards :  아트보드(도화지)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오른쪽편 있는 아이콘들은 해당 4개의 아트보드들을 어떤 배열로 화면에 배치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보통 제일 앞쪽에 있는 버튼이 많이 쓰입니다.

 

4. Spacing : 스페이싱, 아트보드들의 간격을 입력하는 것 입니다. 아트보드 개수가 1인경우에는 당연히 사이 간격이 없기 때문에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 Columns : 컬럼, 한줄에 아트보드를 몇개씩 디스플레이 할 것인지 설정하는 곳 입니다.

 

5. Size : 사이즈,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들이 템플릿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Custom]을 클릭하신 후 드롭박스에서 선택하거나, 아니면 [Custom]그대로 두신 후에 원하는 사이즈를 입력해줄 수 있습니다.

6. Width : 위드, 길이 200 mm 입력

7. Height: 헤이트, 높이   200 mm입력  / Orientation : 용지 방향을 가로 또는 세로를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 가능합니다.

8. Units : 유닛, 사용되는 단위. 보통 Point나 Millimeters 가 많이 쓰이며, 출판물의 경우에는 한국에서 쓰는 단위인 mm를 사용해주시는게 더 편리합니다.

9 Bleeds : 블리드, 인쇄를 깔끔하게 하기 위해서 옆에 여백공간을 추가해 놓는 것 입니다. 10mm씩 넣어주겠습니다.

✴︎ 일러스트레이터는 따로 용지색 자체를 바꿀수가 없고 도형에 색을 넣어 고정하여 사용합니다. 배경색 도형이 용지크기와 똑같을 경우 종종 출판물을 발행 시 가장자리 부분에 줄이 간다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블리드를 주면, 도형의 길이 200 * 200mm 에 다음 블리드가 적용되면 아래와 같이 220 * 220mm 에 해당하는 사각형의 빨간 선이 아트보드를 중심으로 생깁니다.

10. Advanced : 펼쳐져 있는 경우도 있고 접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Color Mode : 컬러모드, CMYK(인쇄출판용) 또는 RGB(웹용) 선택하시면 됩니다.
  • Raster Effects : 해상도 High / Medium / Screen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 인쇄용으로는 High가 웹용으로는 Screen이 추천됩니다.
  • Preview Mode : 프리뷰 모드, Default/ Pixel / Overprint 중 선택가능합니다. 그대로 Default로 놔둬주시면 됩니다.

이제 [Save] 저장 버튼을 눌러주시면 화면에 아래의 아트보드들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앞에서 설명드렸던 블리드들도 표시되어 있는 것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두세번만 만들어 보시면 금방 손에 익으실 거에요. 그럼 오늘의 일러스트 새 문서 만들기 포스팅은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참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