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의 가로/세로 화면 비율에 대한 정리 (21:9, 16:9, 4:3)

동영상의 가로/세로(화면 비율)에 대한 정리입니다. 같은 동영상이라고 할지라도, 어떤 화면 비율로 어떤 스크린에서 재생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요즘은 유튜브 같은 영상 매체가 정말 많이 발전한 시대이니, 조금만 공부하시면 누구나 작은 방송사를 꾸릴 수 있는 것도 정말 과언은 아닙니다. 이 글을 참조하시어, 본인이 제작할 영상의 비율에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크린 크기 계산법

보통, 우리가 모니터 혹은 TV의 크기를 말할 때, ’19인치, 25인치’ 등 인치(inch)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브랜드가 다르더라도 판매하는 모니터나 TV크기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특정 크기의 화면, 한두가지를 머리속으로 상상하며, 더 큰 크기 혹은 작은 크기를 가늠하는 것이 대부분이죠.

조금 찾아 정리해보니, 아래 2가지 사항만 알면 쉽게 스크린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 있었습니다.

  • 1 inch = 2.54 cm 입니다. 인치 단위는, 12분의 1 Feet로, 손가락 마디 한개 정도의 길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잊혀지지 않습니다.
  • 스크린은 대각선 길이만 판단합니다.
screen
screen 사진 출처 : 기술내부

 

그래서 흔히 말하는 ’19인치다’ 하는 것은 대각선의 길이 (19in) X 2.54cm를 48.26 (cm)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화면 비율 (aspect ratio)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진 화면 비율은 ‘4:3, 16:9, 21:9’입니다. 화면 비율이란 (가로:세로)의 비율로 나타내는 표현 법입니다. ‘4:3’이라 하면 가로가 4개의 동일한 부분으로 나눠지고, 역시 세로는 3개로 나눠진다는 뜻입니다. 즉, 비율이죠. 최근 16:9의 비율은 고화질 비디오(HD : High Definition)에도 사용되고, 또한 UHD(Ultra High Definition)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 해상도(1080p, 4K 등)와 같은 이야기는 ‘해상도(resolution)에 관한 설명 FHD, QHD, UHD, 4K, 5K‘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같은 스크린 크기 | 다른 화면 비율

같은 크기의 스크린을 가진 같은 모니터라 할지라도, 스크린의 비율 혹은 제작된 영상의 비율에 따라 화면에 나타나는 모습은 다릅니다. 대부분의 영화관에서 사용되는 21:9 비율은 스크린 위/아래에 공백을 조금씩 남기게 됩니다. 지금은 TV로 유튜브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시대입니다. 16:9에 최적화 되어있는 유튜브 비디오를 재생할 때 공백이 없거나 있게 하려면 어떠한 화면 비율을 선택해서 영상을 제작해야 하는지도 재미있는 사항입니다.

  • 각기 다른 비율로 제작된 55인치 TV에 각기 다른 비율로 제작된 영상을 재생한다면, 아래와 같은 모습일 것입니다. ▼
ratio aspect
ratio aspect
  • 크기 대비 화면 비율 ▼
screen ratio
screen ratio

 

답은 없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표현 방법을 많이 참고하시어, 본인에게 가장 맞는 영상 비율을 선택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순히 요약하자면, 영상을 제작하기에 앞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내가 타켓팅한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화면 비율
  2. 플랫폼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화면 비율
  3. 내가 나타내고자 하는 영상의 화면 비율 혹은 영상의 느낌(영화관 느낌으로 ’21:9’로 제작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상입니다.

3 COMMENTS

  1. 위에서 1인치=2.54cm라고 설명해 주셨는데요 화면은 가로*세로로 구성되는데, 19인치가 48.26 (cm) 인 경우, 해당 길이는 가로의 길이를 의미하는건가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