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OS)의 스팟라이트는 데이터의 메타데이터를 검색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주는 유용한 검색 툴입니다. 이 글에서 High Sierra에 추가된 스팟라이트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기록해두었으니, 스팟라이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목록 참고하시어 해당 내용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UPDATE 2019-03-14 : 이미지 및 문구 수정
‘⌘(cmd) + Space’를 통해 실행 가능하며, 관련 키워드만 가지고도 내가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빠르게 색인할 수 있죠. 스팟라이트에 익숙해지셨다면, 알프레드와 같이 기능이 추가된 외부 앱을 사용을 고려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스팟라이트 | ‘⌘(cmd) + Space’ ▼
스팟라이트와 관련된 다른 글 ▼
스팟라이트의 원리
스팟라이트의 기본 원리는 Unix 시스템의 mdfind(metadata find)와 같습니다. mdworker 프로세스를 통해 시스템 내의 메타데이터들을 인덱싱해두고 사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빠르게 색인하는 것입니다.
스팟라이트 메타데이터 검색 예시 ▼
‘DSC04660.jpg’ 이미지 파일은 여러가지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찍은 날짜, 조리개 값, 노출 시간, 위치 정보, 확장자들 셀 수 없이 많은 정보들이 담겨 있죠. 이 중에 제조사와 관련된 메타데이터를 이용하면, ‘DSC04660.jpg’ 파일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sony’라는 키워드로 이 사진 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의 사진 파일 메타데이터 확인 | mdls, mdfind ▼
터미널 환경에서 mdfind를 이용해 파일을 찾는 것은 스팟라이트의 원리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가 ‘SONY’인 파일을 ~/Pictures 디렉토리 안에서 찾기 위해서는 아래 커맨드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mdfind -0 -onlyin ~/Pictures "kMDItemAcquisitionMake == 'SONY'" | xargs -0 mdls | grep -E '(DisplayName)'"
mdls 명령어를 통해 전체 메타데이터를 확인하실 수도 있죠. ‘kMDItemAcquisitionMake’가 제조사(Apple)와 관련된 메타데이터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High Sierra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 | Flight Info
High Sierra에서 스팟라이트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은 항공 정보(Flight Info)입니다. 항공기 편명만 알고 계시다면 스팟라이트에서 바로 해당 편의 스케줄을 확인하실 수 있죠. 구글 검색하는 단계가 생략된 정도입니다.
항공기 편명 검색 ▼
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스팟라이트 설정에서 ‘Spotlight Suggestions’ 옵션을 활성화해두셔야 합니다.
- 경로 : System Preferences > Spotlight > Spotlight Suggestions ▼
비행 스케줄 이야기가 나온 김에 유용한 위젯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스팟라이트 검색과 마찬가지로, 항공기 코드(예: KE 대한항공, OZ 아시아나, UA 유나이티드 등)와 편명(뒤에 붙은 숫자, 918 등)으로 비행 스케줄을 확인하는 위젯입니다.
알림 센터에 넣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설치 방법이랄 것도 없이 추가도 매우 간단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로드 링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