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 macOS] Finder에서 아이콘을 정렬하는 방법은?

Finder에 새로 아이템을 추가하거나 마우스로 아이콘을 이리저리 움직이면, 자동으로 정렬되지 않는 불편함(?)을 느끼신 분들은 아래 글이 도움이 될 듯합니다.


Finder에서 아이콘 정렬하기

View Option

가장 보편적인 해결책은 아래와 같이 “Show View Option“을 활용한 방법입니다. 아래 단축키는 외우는 것이 어렵지 않으니 우클릭으로 찾으시는 것보다 한번 외워 두시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 마우스 우클릭 > Show View Option
  • cmd + J (더 많이 쓰임)

아래 보이는 항목에서 Sort By를 만져주시면 더 이상 파일들이 규칙 없이 흐트러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아래 View Option은 각 디렉토리 마다 각개로 존재합니다(심지어 아래 Use as defaults를 누름에도 불구하고..).

작업하던 디렉토리를 다른 곳으로 옮겨보겠습니다. 여전히 규칙 없이 흐트러지는 모습입니다. 또 cmd + J를 눌러 Sort를 해주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 단축키인데요. 단축키를 살펴보겠습니다.

단축키

아래 경로로 접근하시면 단축키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Clean Up은 말 그대로 일시적인 정리입니다. 다시 한번 아이콘을 끌어서 옮겨버리면 규칙 없이 다시 배치가 됩니다. 그럼 Sort 단축키는 무엇일까요?

  • View > Clean Up By

View 메뉴를 열어주시고, option키를 누릅니다. 그럼 숨어 있던 Sort By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즉, Sorting 단축키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는 Clean Up과는 다르게 현 디렉토리 내의 정렬 설정을 변경합니다. 즉, 한번 설정되면 이리저리 움직이거나 다른 파일을 추가해도 정렬 효과는 그대로 유지 됩니다.

  • View > Sort By

Preference

Finder의 Preferences를 보시면 Advanced 탭의 최 하단에 “Keep folders on top when sorting by name”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필자는 이름으로 정렬하는 걸 선호하지 않아 추천 드리지 않지만, 혹, 이름에 의한 전역 통제를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옵션을 이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Automator

Automator에 의한 정렬 workflow를 만드는 것은 약간의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특정 폴더를 Automator 생성 시 지정해주어야 하는 것인데, 내가 작업 중인 디렉토리(on top)의 정렬을 하는 workflow를 만드는 것은 나와 있는 기능을 가지고는 불가능합니다. 분명 방법이 있을 것 같긴한데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만약 특정 디렉토리의 정렬만 구현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구현하시면 됩니다.

1) Folder Action 선택

2) “Sort Finder Item” 아이템 추가

3) 폴더 선택


다른 좋은 아이콘 정렬 방법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