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바로가기, 바탕화면에 만들어 놓으면 유용하겠죠?

유튜브 사용시간이 카카오톡, 네이버를 넘어 압도적 1위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올해 4월 기준 통계 데이터만 들여다 봐도 유튜브 사용시간이 76억분으로 1위(안드로이드 통계)를 차지하고 있고, 2위(카카오톡)부터 6위(기타 SNS)까지의 사용시간을 모두 합쳐도 유튜브를 못따라간다고 합니다. 필자의 학부 시절만 해도 이렇지는 않았는데 정말 놀랍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를 통해 모바일 외 기기(모바일에선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낫습니다)에서 유튜브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아래 목차 참조하시어 필요한 정보 읽으시기 바랍니다. ▼


맥에서 바로가기 만들기

macOS 양대 브라우저 사파리, 크롬 모두 사용 방법이 같으니, 브라우저 관계 없이 아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웹문서 아이콘은 보기 싫으니 미리 바로가기 아이콘을 하나 준비합니다.

캡쳐 및 배경 제거를 통해 바로가기 아이콘을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자유롭게 다운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유튜브 로고는 유튜브 브랜드 리소스 페이지에서 언제든지 다운로드 가능하나, 실제 사용 시에는 반드시 YouTube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 PC에서 아이콘으로 사용하기에는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2) 유튜브 웹페이지에서 아래 두 부분을 드래그 & 드롭으로 바탕화면으로 옮깁니다.

* 이는 유튜브 웹페이지 뿐만 아니라 기타 여느 웹페이지에서도 통용되는 방법입니다.

 

3) .webloc 파일의 아이콘을 적절하게 변경합니다.

아이콘 변경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이콘 변경 관련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 아이콘을 미리보기 앱으로 엽니다.
  • cmd + a로 전체 선택 후, cmd + c로 복사합니다.
  • Youtube.webloc 파일을 클릭한 후, 정보 보기(cmd + i )를 선택합니다.
  • 아이콘을 클릭 후, cmd + v 붙여넣기 합니다.

 

* 아래 내용부터는 맥, 파일 및 폴더를 Dock에 등록하는 방법에 수록되었던 내용입니다. 내용이 부족하다 싶으시면 링크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webloc 확장자를 .app으로 변경합니다.

  • return 키 > .webloc을 지우고, .app으로 변경 ▼

 

5) Dock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 Dock에 등록했다고 하나, 확장자를 사용자 임의로 변경한 것이기 때문에 현재는 실행이 안됩니다.

 

6) 다시, 파일의 확장자를 원래대로 돌립니다.

  • .app > webloc

이제, 문제없이 유튜브 페이지가 동작합니다. 원본 파일의 경로를 변경하는 것은 상관없으나, 원본 파일이 삭제된다면 Dock에 등록된 파일 역시(당연히)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Dock의 응용 프로그램 부분에 파일 및 폴더를 등록하는 트릭으로써 사실 언제 막힐지는 모릅니다. 현재 필자의 macOS 모하비 10.14 베타 4에서도 잘 동작하고 있으니, 그 이전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동작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유튜브 페이지를 앱으로 만드는 방법은?

applicationize.me 웹페이지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면, 유튜브 뿐만 아니라 구글 맵도 앱으로 만들어 등록이 가능합니다. ▼

* 위와 같은 꼼수를 쓰지 않아도 되고, 웹페이지에 등록된 파비콘을 아이콘으로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콘도 굳이 신경 쓸 필요도 없습니다.

본 표제 관련한 내용으로 담기엔 그 내용이 조금 길어서, 이전에 작성해둔 포스트 링크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포스트 참조해주세요. ▼


윈도우에서 바로가기 만들기

부트캠프 윈도우를 더 자주 사용하신다면, 윈도우에 아래와 같이 등록하여 유튜브를 빠르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크롬 브라우저를 여신 후, 맥과 마찬가지로 아래 두부분을 바탕화면으로 드래그 & 드롭 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방법은 아이콘을 따로 설정해주어야 하는 귀찮음이 존재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도구 메뉴를 활용하여 바로가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아이콘도 바로 설정될 뿐만 아니라, 유튜브 전용창으로 연결되어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 도구 더보기 > 바로가기 만들기… ▼

 

익스플로러

필자는 안쓴지 너무 오래된 브라우저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도 쓰시는 분들이 계시니 설정하는 방법을 아래와 같이 공유드립니다.

* 만약, 브라우저를 골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 있으신 분들이라면, 익스플로러 외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길 추천 드립니다. 설명해 드리지 않아도 1주일 뒤에 그 차이를 몸소 실감하실 겁니다(그래도 단일 창 속도면에선 익스플로러가 크롬보다 빠르다고 하네요?).

1) 톱니바퀴 > 앱 뷰에 사이트 추가 ▼

 

2) 시작을 누르시고, Youtube 앱을 바탕화면으로 드래그 & 드롭합니다.

  • 혹은, 아래와 같이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여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이상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