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한영키 전환하는 법

대부분은 익숙하시겠지만, 맥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올립니다. 윈도우에 익숙해져 있던 필자가 맥을 입문할 당시, 가장 처음으로 접하게 문제가 ‘언어 변환’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주 간단한 내용이니 만큼 짧고 간략하게 작성되었습니다.

UPDATE 2018-07-05

  • 본문 오타와 문장 구성을 약간 손봤습니다.

한/영 전환

방법1) ctrl + space 혹은 cmd + space ▼

이전 한/영 전환 단축키(cmd + space)가 통용되는 정확한 시점이 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본인의 한/영 전환 단축키가 무엇으로 되어 있는지는 ‘키보드 설정’에서 확인 및 변경하실 수 있으니(아래 한영 전환 단축키 변경 문단에 설명), 굳이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최신 버전의 OS : ctrl + space
  • 구버전의 OS : cmd + space
shortcut koreanenglish
shortcut koreanenglish

 

방법2) 오른쪽 상단의 작업표시줄에서 언어를 눌러서 바꿀수 있습니다. ▼

* 이 방법으로 한영을 전환하는 사용자는 많지 않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참고만 하시고, ctrl + space에 익숙해지시기 바랍니다.

 

방법3) 사용 빈도가 극히 낮은 ‘Caps lock’ 키를 한/영 변환 키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1. ‘System Preference(환경설정) > Keyboard(키보드) > Input Sources’로 접근합니다.
  2. ‘Use the Caps Lock key to switch to and from ABC’ 부분을 체크합니다.

원래의 대소문자 변경의 Caps lock 기능을 이용하시려면, ‘⌥(option)이나 ⇧(shift) + Caps lock 키’을 누르시면 됩니다.

keyboard shortcut change
keyboard shortcut change

보통, Caps lock을 한/영 전환보다는 ‘Hyper Key’로 할상해 커스텀 단축키를 지정하는 곳에 많이 쓰입니다. 단축키가 겹치는 경우를 피하기 위해, Caps lock에 할당된 ‘Hyper Key’를 활용한 ‘Caps lock + p’, ‘Caps lock + c’ 등으로 만들어 많이 사용합니다.

  • Hyper Key : cmd+ option + control + shift

한/영 단축키 변경하는 방법

키보드 설정에서 ‘Select the previous input source’ 부분 단축키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더블 클릭’ > ‘단축키 입력’식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 ‘한/영 전환 방법1)’에서 잠깐 언급드린 시스템에 설정된 기본 한/영 전환 단축키도 이 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ystem Preferences  > Keyboard > Shortcuts 탭 > Input Sources ▼
keyboard shortcut revise
keyboard shortcut revise

이상입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