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스크린샷 혹은 스크린 캡처를 하는 방법입니다. 원하시는 기능을 사용함에 있어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UPDATE 2018-07-09 : 모하비에 ‘⌘ + ⇧ + 5’가 추가됨에 따라 아래 내용은 macOS High Sierra 이하의 운영체제 해당하는 내용이며, 모하비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바랍니다.
UPDATE 2018-07-15 : 스크린샷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 관련 업데이트합니다. 링크 참조 ▼
UPDATE 2019-05-01 : 스크린샷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업데이트입니다. 링크 참조 ▼
스크린 캡처 단축키
맥은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없이 스크린 캡처 혹은 화면 녹화가 가능합니다. ‘Preview’를 비롯하여 여러 앱에 스크린 캡처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단축키 자체가 워낙 편리해서 굳이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 못합니다.
키보드 심볼 참조 ▼
- ⌘ : command
- ⇧ : shift
- ^ : control
전체 화면 캡처 그리고 바로 저장 | ⌘ + ⇧ + 3
전체 캡처 화면이 지정된 경로에 바로 저장됩니다. 기본적으로 지정된 경로는 바탕화면(~/Desktop)입니다. 이 경로를 변경하는 방법은 본문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전체 화면 캡처 그리고 클립보드에 저장 | ⌘ + ^ + ⇧ + 3
전체 화면 캡처 이미지를 정해진 경로가 아닌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이미지는 카톡이나 메모, 메일 등의 앱에 ‘cmd + v’로 바로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지정된 경로(데스크탑)에는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 캡처 후, 카톡에 ‘cmd + v’ ▼
부분 캡처 그리고 지정된 장소에 저장 | ⌘ + ⇧ + 4
마우스로 지정한 영역(Drag & Drop)을 캡처합니다. 개인적으로 전체 화면 캡처보다 선호하는 캡처 방법입니다.
- 어떤 특정 창만 정확하게 캡처하고 싶다면, Space 누른 뒤에 마우스를 클릭(캡처)
- 옵션 키(⌥)를 누른 채, 클릭(캡처)을 하게 되면 그림자를 제거
부분 캡처 그리고 클립보드에 저장 | ⌘ + ^ + ⇧ + 4
단축키 조합에 ^(ctrl)을 추가해주시면, 마우스로 지정한 영역을 (지정된 경로에 저장하지 않고)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마찬가지로, 카톡, 메모 등의 앱에서 ‘붙여넣기(cmd + v)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에 적용된 규칙
스크린 캡처의 단축키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한 규칙이 있습니다. 규칙만 이해하고 사용하다보면, 윈도우를 쓸 때도 자동으로 손이 움직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잘 외워지지 않으시면, 간간히 Stickies 같은 곳에 적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보면서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cmd) + ⇧(shift)는 기본적으로 모든 단축키 들어갑니다.
- 3 = 전체화면, 4 = 부분화면
- ^ = 선택하면 클립보드에 저장, 그렇지 않으면 지정된 경로에 저장
저장 경로 변경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스크린샷이 저장되는 경로(바탕화면)를 선호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아래 커맨드를 터미널에서 실행해서 저장 경로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총 두 줄의 커맨드이며, 초록색 부분은 고정이며 파란색 부분은 ‘스크린 캡처 파일이 저장될 경로’입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 ~/Documents/Screenshots killall SystemUIServer
- 새로 지정될 저장 경로가 복잡해 치기 어려우시면, 터미널로 드래그 & 드랍하시면 됩니다. ▼
그림자 영구 삭제
창 캡처(‘cmd + shift + 4’ + ‘space’)를 할 때, 윤곽에 나타는 그림자는 ‘option’키를 누른 채 캡처하는 것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option’ 키를 동반한 캡처 방법은 임시적인 방법이며, 매 순간마다 ‘option’키를 눌러주셔야 그림자를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자체가 그림자가 나오게 되어 있기 때문이죠.
- 그림자의 유무 차이 ▼
그림자 영구 삭제 ▼
‘option’ 키 없이 그림자를 영구적으로 삭제하기 위해서, 터미널 앱을 열고 아래 커맨드를 실행합니다. 그림자가 없는 스크린 캡처가 기본 설정이 되는 것입니다.
* 키포인트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true값 입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disable-shadow -bool true
killall SystemUIServer
그림자 다시 되돌리기 ▼
* 키포인트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false값 입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disable-shadow -bool false
killall SystemUIServer
확장자 변경 하기
맥(macOS)에서 촬영되는 스크린 캡처의 기본 확장자는 ‘png’입니다. ‘jpg’ 등으로 변경을 원하신다면, 터미널 앱을 열고, 아래 커맨드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 파란색 부분에 원하는 확장자(jpg 등)를 넣으시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사용 경험상, ‘png’ 그대로 놔두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jpg
killall SystemUIServer
마우스 포인터도 같이 캡처하기
마우스 포인터를 같이 캡처하는 방법은 기본 캡처 단축키로는 불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앱에서 제공하는 ‘캡처’ 기능이 필요한데, 맥의 기본 번들 앱으로 제공되는 ‘미리보기(Preview)’ 앱을 사용하시면 쉽게 구현하실 수 있습니다.
* macOS 모하비로 업데이트 후, cmd + shift + 5 스크린샷 옵션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추가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참고 – [macOS 모하비] 스크린샷 관련 총 정리
1) 미리보기(Preview) 앱을 엽니다. ▼
2) ‘File > Take Screenshot > From Entire Screen’을 선택합니다. ▼
3) 카운트가 진행될 동안 적절한 위치로 커서를 이동하셔서 촬영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참고
[…] 맥 스크린 캡쳐(샷) 하기, 저장 폴더 변경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