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키스트로크(Keystrokes)를 화면에 표시해주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말 그대로 현재 입력하는 키보드의 키(Keystroke)를 실시간으로 화면에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맥에 관한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에도 도움을 받고 있고, 아마도 맥 교육 관련 컨텐츠 제작에도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글은 오픈 소스 앱 ‘KeyCastr’를 이용하고 진행하였고, 현재 사용 중인 macOS 모하비 10.14.3에서도 문제 없이 동작하고 있습니다.
만약 ‘KeyCastr’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으시면, 아래 2가지 앱을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 Screenflow(조금 광범위합니다)
- Mouseposé
KeyCastr 설치하기
‘KeyCastr’ 앱은 오픈 소스 키스트로크 비쥬얼라이져입니다. 소스 코드는 해당 깃헙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 작성일 기준, ‘2018/04/19 v0.9.6’이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1) KeyCastr 다운로드 합니다. ▼
위 키워드에 연결된 링크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Homebrew’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아래 커맨드를 활용하셔도 됩니다.
brew cask install keycastr
2) 보안 설정에 가셔서, ‘KeyCastr’ 앱을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경로 참조해주세요.
- ‘System Preferences > Security & Privacy’ > Accessibility 탭 ▼
3) 처음 앱을 실행하면, 화면 좌측 하단에 키스트로크를 출력합니다(동작하지 않는 줄 알았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적절하게 위치를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
KeyCastr 앱 설정하기
앱 설정은 단순합니다. 크게 ‘앱 활성화 토글키’, ‘앱 디스플레이 위치’, ‘비쥬얼라이저 외모 설정’만 해주시면 불편하지 않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KeyCastr’ 앱 설정으로 접근하신 후에 글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 메뉴바 ‘KeyCastr’ > ‘Preferences…’ ▼
설정 참조 ▼
- Display KeyCastr icon : ‘KeyCastr’ 앱 아이콘의 위치입니다. 개인적으로 Dock보단 메뉴바를 선호합니다.
- Toggle capturing : 앱의 기능을 활성/비활성화하는 키입니다. 저는 하이퍼키 + 알파벳 조합으로 사용합니다.
- Display 탭 : 출력되는 키스트로크의 외모를 결정합니다. 대략 아래 정도 설정이면 가독성 및 일반 기능을 방해하지 않는 듯합니다. 기호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참고) 맥의 기본 키보드 뷰어
맥에서 제공하는 기본 키보드 뷰어입니다. 해당 키 뷰어를 통해 마우스로도 키보드 키를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키스트로크를 출력하는, 즉, 설명을 위한 표시로는 가독성이 매우 떨어지는 듯합니다.
혹, 아래 설정에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전에 작성한 ‘맥 가상 키보드 사용하기‘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