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과 윈도우간 파일 공유 설정 방법 | 같은 네트워크

같은 네트워크 내에 있는 맥과 윈도우간의 파일 공유 사전 작업을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맥을 번갈아 가며 작업하며 E-mail 혹은 USB로 작업물을 옮기셨던 분들은 아래 간단한 설정을 참조하여 편하게 파일 공유해보시기 바랍니다.

  • 포스트는 아래 순서를 참조하여 읽어주시면 됩니다. ▼

* 글 작성에 사용된 운영체제의 버전은 윈도우 10과 macOS 모하비입니다.


윈도우에서 맥 폴더 접근하기

아래 그림과 같이 윈도우에서 맥에 있는 디렉토리에 접근하게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필자는 맥에 있는 파일들을 가져올 때 요긴하게 사용합니다. 두 컴퓨터가 같은 네트워크 안에만 있으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맥에서, ‘System Preferences > Sharing’으로 접근합니다. ▼

‘File Sharing’ 탭을 활성화해주시고, smb 프로토콜로 기입된 본인의 내부 IP를 기억합니다. 또한, 특정하게 원하는 공유 폴더가 있으시다면, ‘Shared Folders’ 안에 ‘+’ 버튼으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 내부 IP 예시 : smb://192.168.0.14

위 작업이 다 끝나셨으면, 우측에 있는 ‘Options…’버튼을 누릅니다. 

 

2) ‘Options…’ 버튼으로 열린 창에서는 아래 내용만 수행하시면 됩니다. ▼

  • 프로토콜은 ‘SMB’만 필수적으로 열어두시면 되고, ‘AFP’는 본인의 필요에 따라 활성화/비활성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사용자 계정은 윈도우에서 공유 폴더에 접근할 때 묻게되는 계정 및 암호로 본인의 주 계정을 설정하시면 됩니다(집에서만 사용하고.. 매번 입력하는게 귀찮아 저는 체크를 안하는 편입니다).

 

3) 마지막으로 공유 폴더의 권한도 체크해줍니다. ▼

본인의 계정으로 접근하여 작업하실 예정이시면, 아래와 같이 계정에만 ‘읽기/쓰기’ 권한을 주시면 됩니다.

 

4)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탭을 보시면 공유 폴더가 생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물론, 위 설정대로 하셨다면 맥의 사용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또한, 주소창에 맥의 내부 IP 경로를 입력하여 들어가셔도 됩니다(1)번에서 확인했던 그 IP).

\\192.168.0.14


맥에서 윈도우 폴더 접근하기

맥에서 윈도우의 폴더를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개별 공유 폴더를 지정하기보단 사용자 계정 및 암호를 통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아래는 그와 관련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고급 공유 설정 관리’ 탭으로 찾아 들어갑니다. 아래 경로 외에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시다면 그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시작 > ‘공유’ 검색 > ‘고급 공유 설정 관리’ ▼

 

2) 개인 프로필에서 ‘네트워크 검색 켜기’ /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를 선택합니다. ▼

필요에 따라 일부 항목을 끄셔도 좋고, 개인 프로필이 아닌 게스트 또는 공용 / 모든 네트워크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기능을 이해하고 있다면).

 

3) 맥으로 돌아가기전 ‘cmd’ 창을 열어 내부 IP를 한번 확인하고 넘어갑니다. ▼

  • 시작 > 실행 (단축키 : 시작 키 + R) > cmd 입력 > ipconfig 입력 > IPv4 주소 확인

 

4) 맥으로 넘어 오셔서, 파인더를 열고 단축키 cmd + K를 눌러 아래 형식으로 서버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단축키가 불편하신 분들은 파인더의 메뉴바에서 ‘Go > Connect to Server…’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smb://'본인 컴퓨터의 내부 IP]

5) 위 설정대로 하셨다면, 윈도우 로그인 시 사용하는 계정과 암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6) 정확하게 윈도우와 연결되었습니다. ▼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