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 iOS] 한글 맞춤법/문법 검사기 | Checkor

맥과 iOS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맞춤법/문법 검사 앱(Checkor)에 관한 내용입니다. ‘Checkor’ 앱으 맞춤법을 검사해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왜 잘못되었는지까지 설명해주기 때문에 사실상 맥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편리한 한글 맞춤법 검사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웹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단디’와 같은 맞춤법 검사기보다 설치가 간편하고, 사용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로그 ▼

UPDATE 2018-05-04 : High Sierra 10.13.4 업데이트 이후부터, 제 컴퓨터에서 Checkor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혹, 같은 환경에서 사용해보신 분들은 의견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UPDATE 2018-06-29 : 앱스토어 정식 등록 후, 베타 버전이 동작을 안한 것이었습니다. 앱스토어를 통해Checkor를 다운받아 실행하시면 잘 동작합니다.

  • 본문 위의 다운로드 링크를 웹페이지 -> 앱스토어로 변경.
  • 본문 이미지 수정.

다운로드

맥용 ▼

아래 링크의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다운로드 링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앱을 /Applications로 옮겨주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정식 버전 출시로 인해 기존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앱스토어 링크로 대체하였습니다. 앱스토어 검색 혹은 아래 링크를 통해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iOS용 Checkor 앱 ▼

iOS 기기용 앱도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맞춤법 검사할 일이 그렇지 많지 않아 맥보다는 많이 활용하지 않는 듯합니다. ▼


사용 방법

Checkor는 상단 메뉴바를 통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류가 있는 단어를 선택해서 맞춤법을 수정하시고, 하단의 ‘클립보드로 복사한 후 닫기’ 버튼을 눌러 클립보드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

  1. 좌측 하단의 ‘+’ 버튼 : 새로운 문장을 검사
  2. 각 어절의 밑줄 : 각 단어를 선택하여 맞춤법을 교정
  3. 클립보드로 복사한 후 닫기 : 맞춤법 교정된 텍스트를 클립보드로 복사

 

단축키 등록

Checkor 앱은 블록 지정한 텍스트를 바로 검사해주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축키를 등록해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단축키가 등록되었을 때의 검사 방법은 ‘텍스트 블록 지정 > 단축키 입력’으로 ‘정석’보다 간단해지기 때문입니다.

  • 텍스트 블록 지정 > Checkor 단축키 입력 ▼

1) 키보드 설정의 단축키 탭에 가셔서 맞춤법과 문법 검사하기 항목에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보통, ‘option + cmd + Space’ 조합을 많이 사용합니다.

  • System Preferences > Keyboard 탭 > Services 항목 ▼


웹페이지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맞춤법/문법 검사기’와 Checkor 공식 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참고

참조

2 COMMENTS

  1. 저도 하이시에라 올라오고 체커가 동작이안되서 한참 고생해는데,

    알아보니까 아마 베타 소프트웨어로 배포가 끝나서 그런것 같습니다.

    mac 앱스토어에서 제공되는 정식 checkor를 다운받아 설치하니 잘 동작하네요.

    • 하아.. 그런 간단한 이유….. ㅠ.ㅠ 진작 앱스토어 한번 들어가볼껄 그랬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본문 업데이트 깔끔하게 진행하였습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