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Keeper 깔끔하게 삭제하는 방법 | DetectX

본인의 의도와 관계없이 ‘MacKeeper’ 앱이 내 맥에 설치되신 분들에게 ‘MacKeeper’를 깔끔하게 지우는 방법을 공유 드립니다. 본 글에서는 ‘DetectX’ 앱을 사용하여, ‘MacKeeper’를 제거하였습니다. ‘DetectX’ 앱은 끊임없는 광고 팝업창과 결제유도의 굴레에서 구원해줄 ‘구원자’ 같은 앱이 아닐까 싶습니다.

 

UPDATE 2019/01/21 : DetectX 앱의 버전이 구분되어 다시 재명시합니다.

  • DetectX Swift (macOS 10.11+) : 다운로드
  • DetectX (v2.89) (macOS 10.7 -> 10.10) : 다운로드
  • DetectXSL (macOS 10.6.8 Intel only) : 다운로드**
    ** DetectXSL의 지원은 중지되었습니다만, 사용가능한 환경에서는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tectX’도 다른 백신 프로그램에 의해 ‘Malware’로 감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앱이 유해하지 않다는 것에 대해, 개발자가 친절하게 답변해둔 글이 있습니다. 글 내용이 많기 때문에 링크로 대체합니다. ▼


MacKeeper란?

‘MacKeeper’는 맥을 지켜주는 좋은 앱이 아니라, 멀쩡한 맥에 위험이 있는 것처럼 가장하여 지속적인 결재를 유도하는 일종의 악성 프로그램입니다.

‘MacKeeper’가 한번 설치되면, 기존의 앱 삭제 방법으론 깔끔하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제 경우, 여전히 인터넷 사용 중 광고 팝업을 띄우고, 시스템 리소스를 갉아먹었습니다. 검색한 방법을 여러모로 시도해봣지만, 제대로 지워지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관련 글


DetectX Swift로 MacKeeper 삭제하기 (macOS 10.11 이상)

‘DetectX Swift’ 앱을 다운 받으신 후에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DetectX Swift’ 앱은 ‘DetectX’의 후속작이자 쉐어웨어이지만, 정해진 ‘Trial’ 기간이 없습니다. 즉, 무료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신다면, 앱을 구매해 개발자에게 기부하시면 됩니다($10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UPDATE 2019/01/21 : 언제 정확하게 변경된지 확인해보진 않았지만, 소송 이후, ‘MacKeeper’의 삭제 방법이 단순하게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MacKeeper’ 공식 홈페이지에 명시된 방법을 먼저 진행해보시고,‘DetectX Swift’는 더블체크 용도로 사용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MacKeeper 현재 삭제법 ▼

  • ‘MacKeeper’를 종료하고, 일반 앱을 삭제하듯이 삭제하시면 됩니다.
  • 재부팅을 합니다.

 

1) 결재없이 무료로 사용하시려면, 창을 그냥 닫아주시면 됩니다. ▼

 

2) ‘Search’ 버튼을 눌러 ‘MacKeeper’를 포함한 유해한 파일들을 검색합니다. ▼

 

3) ‘All’ 버튼을 누르고 ‘X’ 버튼을 누르시면 모두 삭제됩니다. ▼

  • ‘MacKeeper’는 예전 ‘DetectX’ 시절, 제거 이 앱으로 제거했습니다(Swift 버전으로는 진행보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MacKeeper’ 삭제가 간소해진만큼, 여전히 사용하는데 문제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DetectX’의 능력을 신뢰하는 편이라, 백업 없이 주기적으로 색출된 파일을 삭제합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의 맥까지 제가 보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백업 후에 파일 삭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DetectX로 MacKeeper 삭제하기(macOS 10.10 이하)

DetectX Swift 출시로 macOS 10.10 이하의 운영체제를 운용하시는 분들만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etectX’ 앱을 다운 받으신 후에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DetectX’ 앱은 쉐어웨어이지만, ‘Trial’ 사용에 정해진 기간이 없습니다. 즉, 무료로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신다면, 앱을 구매해 개발자에게 기부하시면 됩니다. 일반 백신 프로그램 사용하듯이 사용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1) ‘DetectX’를 실행하시고, 첫 화면에서 ‘Not Yet’만 클릭하시면 됩니다(무료로 이용하실 것이라면). ▼

 

2) ‘Search’ 버튼으로 유해한 파일들을 검색하신 후, 하단의 ‘Trash All…’ 버튼으로 삭제하시면 됩니다. ▼

‘MacKeeper’ 역시 걸러집니다. 글 작성 이전에 ‘MacKeeper’는 이미 삭제한 터라 아래 그림에서는 식별되지 않습니다.

혹, 앱을 삭제하셨는데도 상단 메뉴바에서 앱 아이콘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맥 메뉴바 아이콘 삭제 안될 시 삭제하기‘ 글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참고

2 COMMENT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