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용 토렌트 사용 방법 | uTorrent

맥에서 사용하는 토렌트 클라이언트 uTorrent(뮤토렌트)에 관한 글입니다. 토렌트 다운로드 속도를 올리기 위한 특정 설정 방법이 아닌, 기본적인 사용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토렌트에 처음 입문하신다고 해도, uTorrent는 아주 간편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프로그램이기에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아래 단계를 참고하여, 토렌트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토렌트란 하나의 파일을 여러 조각으로 쪼개어 씨드를 공유하게 되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람들끼리 파일을 빠르게 공유할 수 있게 하는 클라이언트입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이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의 토렌트는 ‘.torrent로 된 파일 혹은 마그넷 링크를 이용하여 원하는 파일(씨드가 공유되고 있는)을 다운로드’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이 있는 파일들이 토렌트를 통해 많이 유통되긴 하지만 “토렌트는 사용은 불법이다”라는 이야기는 맞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토렌트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웹하드와 같은 역할로 인식해서 비롯된 오해입니다.

필자 역시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한 정답/오답을 가릴 정도로 해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 정리된 블로그 포스트를 공유드립니다. ▼


맥에서 토렌트 기본 사용법

조금만 검색해도 수십개의 토렌트 클라이언트가 나옵니다. 어느 것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어느 정도 보안의 위험성은 가지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uTorrent’를 주로 사용합니다.

* ‘uTorrent’가 아닌 ‘µTorrent(뮤토렌트)’가 맞는 표기법입니다. 단지, 글 작성의 편의상 uTorrent로 작성하였습니다.

 

1) 무료로 배포되는 ‘uTorrent’ 클라이언트를 다운 받고 설치합니다. ▼

uTorrent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기본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음 창만 가지고는 uTorrent에서 내가 원하는 파일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씨드를 가진 .torrent 확장자의 파일을 찾아야 합니다.

 

3) 합법적으로 제공중인 토렌트 씨드 파일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

 

4) ‘.torrent’ 파일을 더블 클릭하시면, 설치된 ‘uTorrent’와 연결되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토렌트 클라이언트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은 서버에 저장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로, 씨드를 유지하는 사용자가 없으면 당연히 다운로드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 경로 : 다운로드될 파일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 다운 받을 파일 선택 : 파일 묶음 중 다운 받을 파일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어떤 파일들이 다운로드될 지는 여기서 미리 보실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중인 파일 : 현재 다운로드 중인 파일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법

인터넷 상에서 ‘원하는 키워드 torrent’ 라고 검색하시면 아주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원활한 이해를 위해 ‘모 페이지의 토렌트 다운로드 페이지’를 예시로 설명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은 설명을 위해 캡쳐된 내용으로, 실제로 다운로드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접하게 되는 토렌트 사이트 페이지의 모습 ▼

  1. 왕좌의 게임 (얼음과 불의노래) 시즌1 [1 10화].torrent (5.4G)
  2. MagNet: magnet:?xt………………….
  3. 자석 아이콘의 ‘왕좌의 게임 얼음과 불의노래 시즌1 1-10화’

.torrent 확장자 옆의 파일 사이즈(5.4G)는 .torrent 파일의 사이즈가 아닙니다. 링크를 통해 받게될 최종 파일의 사이즈입니다.

 

1번 방법) 토렌트 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torrent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같습니다. ▼

해당 파일을 더블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 다음과 같은 다운로드 화면이 나오게 되고, ‘경로 지정 > 오케이’ 순서 데로 따라가 주시면 됩니다. ▼

 

2번 방법) 마그넷 링크(Magnet Link)을 이용한 방법은 ‘.torrent’ 파일 없이 바로 링크를 통해 다운 받는 방법인데, ‘Add URL’을 누르고 링크 주소를 전부 복사 &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

위 내용만 숙지하셔도 다운로드하고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하드하게 이용하실 것이 아니라면, 속도를 위해 토렌트 설정을 변경하는 것도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조금 더 편리한 사용을 위해서 몇가지 설정만 됩니다.

‘uTorrent > Preference(설정)’ ▼

  • Put new downloads in : 다운로드가 완료되기 전, 임시 파일이 저장되는 곳의 경로입니다.
  • Move completed downloads to : 다운로드가 완료된 파일 저장 경로입니다. //다운 중과 다운 완료를 구분하고 싶으시다면, 두 폴더를 나눠주시면 됩니다.
  • Automatically load .torrents from : .torrent 파일들을 모아둔 경로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를 시작하고 싶으시면, 체크하시면 됩니다.
  • Delete loaded .torrents : .torrent 파일의 다운로드가 시작되면, .torrent 파일(링킹 파일)은 쓸모가 없기 때문에 삭제를 해야됩니다. 그래서 활성화를 추천드립니다.


이상입니다. 현명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