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텍스트 컨트롤을 아이폰만큼 쉽게! | PopClip

흔히,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복사/붙여넣기 작업 등을 할 때 볼 수 있는 PopClip(사진 아래), 맥에도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한계점 때문에 많은 기능을 담을 수 없는 아이폰의 PopClip과는 달리 맥은 100가지가 넘는 Extension으로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텍스트가 있으면 어디서든 동작하는 이 PopClip은 강력한 기능을 가진 만큼 일정 수준($10.99)의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150번의 작업을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는 Trial 버전도 마련되어 있으니, 구매 이전에 한번 사용해보시면 구매 결정을 하는데 분명 도움되시리라 믿습니다.


PopClip 활용하기

첫 설정 시엔 System Preferences.. > Security & Privacy에서 PopClip을 허용해주셔야 합니다.

Launch Bar에 아이콘 형태로 실행되며, “Start at login”, “Show in menu bar” 설정을 기본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Extension들은 3번째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들이 익숙한 검색/복사/붙여넣기/Finder에서 열기/사전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아이콘을 선택하여 드래그 앤 드롭하시면 위/아래 순서를 바꿀 수도 있고, check box를 해제하면 기능을 비활성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100개가 넘는 Extension들이 있습니다.

*금번 포스팅에서 다 담는 것은 무리가 있어, 추후에 하나씩 사용 해보고 포스팅 해볼 생각입니다. 포스트 우측의 Tag 구름에서 PopClip을 선택해주시거나, 웹페이지 우측 상단의 검색 메뉴를 통해 “PopClip”을 검색하시면 Extension 사용 후기를 만나 보실 수 있을 듯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Extension 목록은 하단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기본적으로 텍스트를 선택하게 되면 검색/복사 작업을 명시하는 팝업이 뜨게 되고, 빈공간에 커서를 클릭하게 되면 클립보드의 내용을 붙여넣는 팝업이 나오게 됩니다.


Keyboard Maestro로 단축키 만들기

텍스트 블록 지정을 너무 빠르게하거나 다중 커서를 지정하게 되면, PopClip 팝업이 씹히는 경우가 가끔 생깁니다. 이럴 경우 다시 블록을 천천히 지정하거나 하면 매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Keyboard Maestro로 단축키를 만들어 두면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록 지정 후 > 단축키 누르기”로 PopClip을 손쉽게 부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Keyboard Maestro 8과 7은 결재해야 하지만 Older Version을 받으시면 결재 없이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High Sierra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Keyboard Maestro 다운로드 페이지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Trigger 부분에 본인이 원하는 단축키를 넣고, Action 부분에 “Execute AppleScript를 선택하신 후, 아래 스크립트를 넣으시면 됩니다. 쉬운 설정이니 짧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부탁 드립니다.

tell application "PopClip" to appear

아래 브라우저에서 활용되는 모습을 공유 드립니다. Extension을 추가하지 않아 복사 하나만 나오기는 하지만.. 추후에 더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