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ork / Keynote] 폰트 포함하는 방법은 없다. 그렇다면?

우선 글에 앞서 Keynote에서 폰트를 Embed해서 PPT로 Export하거나 혹은 사용한 폰트가 존재하지 않는 macOS 혹은 iOS 기기에서 폰트를 정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혹, 그러한 기능을 기대하고 검색하고 계셨다면 아마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실 것입니다.

How do you embed fonts in Keynote for a Mac? – Quora

As far as I know, you can’t.


키노트에 폰트 포함하는 방법은 없다. 그렇다면?

다만, 몇가지 Workaround를 통해 표현할 방법이 존재하긴 합니다.

시작 전에 PowerPoint를 보유하고 계시고, 사용이 가능하다면 PowerPoint로 옮겨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오래된 버전의 사용방법이지만 최신버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PDF EXPORT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pdf로 export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종류의 기기에서 열어도 저장된 글꼴을 그데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상, 파일로 인쇄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아이폰에서 .pdf와 .keynote파일을 열었을 때의 비교화면입니다.

Font EXPORT하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시스템에 설치된 폰트를 keynote 파일과 같이 가져가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어렵지도 않고 많은 시간이 들지도 않습니다. 다만, 약간의 번거로운 작업을 요하니 많은 사용자들이 사실상 기피하긴합니다.

시스템에 있는 모든 폰트(새로 설치된 폰트 포함)들은 아래 경로에 있습니다.

  • /Library/Fonts
  • ~/Library/Fonts

파인더에서 단축키 cmd + shift + G를 누르고 위 경로를 복사해주시면 이동가능합니다.

올바른 경로로 이동하셨다면, 본인이 사용했던 폰트들을 복사해서 업로드해주시고, 프레젠테이션이 있는 곳에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물론, 기기가 macOS라는 전제하).

위 방법이 싫으시면, Font Book 앱을 실행해주시고, 원하는 폰트를 선택 후, File > Export Fonts… 해주시면 됩니다. 사실 결과론적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경로로 가서 복사하는 것과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선호하는 방법을 사용해주시면 될 듯 합니다.


혹, Font Book에 대해 생소하거나 잘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