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ork / Keynote] 폰트 포함하는 방법은 없다. 그렇다면?

우선 글에 앞서 Keynote 제작 시 사용된 폰트를 파일에 Embed해서 PPT 파일로 추출(Export)하거나 혹은 사용한 폰트가 존재하지 않는 맥 혹은 iOS 기기에서 폰트를 정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혹, 그러한 기능을 기대하고 검색하고 계셨다면 아마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실 것입니다.


키노트에 폰트 포함하는 방법은 없다. 그렇다면?

편집 관점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몇가지 Workaround를 통해 Keynote 제작 시 사용한 폰트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긴 합니다.

* 만약, MS PowerPoint를 사용 가능하다면, PowerPoint로 옮겨서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오래된 버전의 사용 방법이지만 최신 버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HTML, PDF 등으로 EXPORT하기

정적인 슬라이드만 재생할 예정이라면, PDF 혹은 HTML 등으로 Export하시면 됩니다. HTML로 Export된 웹문서는 슬라이드에 저장된 동영상까지 재생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메뉴 > File > Export To > HTML 등

수정은 불가능하지만, 브라우저에서 열리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도 저장된 글꼴을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쇼가 가능하기 때문에, F11(전체화면)과 마우스 스크롤(확대) 등으로 키노트를 이용하는 것처럼 발표하실 수도 있습니다(정적이긴 하지만).

  • HTML 웹문서로 추출된 키노트 문서(해당 디렉토리의 assets까지 모두 옮겨주셔야 합니다) ▼

  • 아이폰에서 보이는 ‘추출된 PDF 파일 vs 키노트 파일’ ▼

 

Font EXPORT하기

가장 확실한 방법은 현재 사용한 폰트를 Keynote 파일과 함께 옮겨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PPT와 같이 자동으로 포함하는 기능이 Keynote에는 없기 때문에 수동으로 옮겨주는 것입니다. 번거로운 단계이긴 하지만, 의외의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 디스플레이를 연결해서 본인의 맥에서 바로 발표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1) 폰트가 저장된 경로로 이동합니다. 맥의 시스템에 있는 모든 폰트(새로 설치된 폰트 포함)들은 아래 경로에 있습니다. ▼

/Library/Fonts
~/Library/Fonts

* 파인더에서 단축키 ‘cmd + shift + G’를 사용하시면 쉽게 이동 가능합니다.

 

2) 본인이 사용했던 폰트들을 복사해서 옮겨주시고,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컴퓨터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

같은 방법으로 서체 관리자(Font Book) 앱을 실행하셔서, 원하는 폰트를 선택 후, ‘File > Export Fonts…’ 해주셔도 됩니다. 결과론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복사 방법과 차이점은 없습니다. 선호하는 방법을 사용해주시면 될 듯합니다.

  • ‘폰트 선택 > File > Export Fonts…’ ▼


이상입니다.

참고

참조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