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WWDC 2018 : iOS 12에는 어떤 새로운 기능들이 있을까?

현지시각 오늘 애플은 WWDC 2018을 통해 다가올 새로운 Software에 대해 공개하였습니다. 이는 iOS 12, macOS 10.14, watchOS5, tvOS 12에 관한 내용이었고, 아래 글에선 iOS 12에 관한 내용만 다룰 예정입니다.

iOS 12 다운로드

현재 시점 기준, 애플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개발자 버전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은 누구나 비용을 지불하고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을 하게 되면, 개발자 베타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되죠. 하지만 애플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아니라면 굳이 돈을 내고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느 때처럼 몇일 뒤에 공개 베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공개 베타는 무료로 가입하고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iOS 12 호환 기기

다행히, iOS 11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기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현재 iOS 11을 사용하고 있다면 호환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아래 호환 기기 리스트 참조 바랍니다. ▼

iOS 12 새로운 기능

iOS 사용자들이 원했던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 듯 보입니다. WWDC를 라이브로 보며, iPhone X 발표 때보다 좀 더 흥미진진(?) 했었던 것 같습니다. iOS 12의 모든 기능은 충분히 사용해본 후, 추후에 사용후기를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그럼, 지난 밤에 있었던 키노트 프레젠테이션에 관해 하나씩 집어 보겠습니다.

성능 개선

가장 좋은 소식은 이와 같은 성능 개선이 이전 기기(5s, iPad Air)까지 지원한다는 점일 듯 싶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Up to‘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을 해본 후에 좀 더 이야기해보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애플에서 객관적으로 공개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 40% 앱 구동 속도 개선
  • 50% 키보드 전환 속도 개선
  • 70% 카메라 전환 속도 개선
  • 2X 공유 탭 불러오기
  • 2X 앱 구동 속도

USDZ

.usdz 형식의 파일 포멧을 활용하여 3D 컨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 형식은 ‘파일’ 앱에서 부터 ‘메세지’, ‘메일’, ‘사파리’ 등과 같은 앱으로 자유롭게 전송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는 아직 3D 컨텐츠를 만들어 본적도 공유해 본적도 없어 가슴에 와닿지는 않는 듯 하나 차차 연구해보아야 겠습니다.

* 발표자가 분명 “We created a new file format for AR”이라 했지만, 애플이 만든 파일 포멧인지는 확인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USDZ에 파일 형식에 관련된 자료입니다. 이 파일형식은 3D 컨텐츠를 전송하기 위해 강력한 선택(?)이 될 수 있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4가지 내용인데, 한번 슥 읽어보시면 도움 될 듯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USD provides multiple features that could make it a compelling choice for 3D content delivery, including:

  • Robust schemas for interchange of geometry, shading, and skeletal deformation
  • High performance data retrieval and rendering, including powerful instancing features
  • The ability to package user-selectable content variations, natively
  • A sound architecture that is flexible enough to adapt to future needs

Measure 앱

새로 추가되는 Measure 앱을 통해, 아래와 같이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물체의 형태(Rectangle, Circle 등)도 식별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다만, 길이 측정 중 가장 민감한 사안인 정확도에 관련되어서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후에 판단해야 할 것 같네요.

공간 공유

서로 다른 기기에서 같은 공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AR을 통해서요. 아래 사진으로는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같은 공간의 같은 AR을 공유하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 B가 쓰러트린 구조물은 사용자 A의 기기에도 반영이 된다는 뜻이죠.

사진 앱, For You 탭

활용도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겠지만, 사진 앱의 새로운 ‘For You’ 탭은 공유할 사진 제안과 장소, 카테고리, 효과 제안 등을 수행하며, 사진의 얼굴을 통해 인식한 사진에 속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공유 제안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종합하자면, 컴퓨터가 알아서 내 공유 정보(공유처, 공유할 사진, 바꿀 효과 등)을 제안하는 것이 업데이트 되었는데, 특정 사진만을 골라 특정 사람들에게 공유하거나 업로드하는 우리의 실 사용처와는 크게 무관한 기능인 듯 합니다.

Siri, 단축 어구 기능

나만의 단축 어구를 만들어, 기기가 인식하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이전, 시리가 똑똑하긴 해도 인간이 원하는 복잡한 작업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사실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이제 인간이 그 작업을 미리 만들어 놓고 나만의 어구를 통해 시리에게 작업 지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집으로” 라는 단어로 ‘네비게이션 앱을 동작시키고, 집으로 향하는 주소를 입력하는 해놓으며, 엄마에게 특정 메시지를 보낸다’를 설정해놓으면, 시리를 불러 간단하게 “집으로”라고 이야기만 해주면 됩니다.

mac의 오토메이터 혹은 iOS의 Workflow와 시리가 접목했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할 듯 합니다. 이미 Customized된 Shortcut을 다운받는 것도 가능하며(본인이 만드는 것은 당연히 가능), 공유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Car play 3rd Party 네비게이션앱 지원

Car play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겐 정말 희소식일텐데요. 구글 맵스와 같은 3rd Party 네비게이션 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

알림 메세지 그룹핑

같은 종류의 알림 메세지를 여러번 보던 iOS의 알림판이 이제 그룹핑을 시작합니다! 같은 앱에서 온 알림은 그룹핑되어, 아래 그림과 같이 깔끔하게 정리된다고 하니 좋은 소식이네요. 물론, 펼쳐서 보기도 ‘탭’ 한번으로 가능합니다.

주간 활동 보고 Screen Time

새로 추가될 Screen Time 앱을 활용하여, 주간에 있었던 나의 앱 활용 빈도를 통계적 수치로 볼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이 사용된 앱, 시간 등

또한, 앱 사용 시간과 관련된 내용을 Reminder 설정하여, “인스타그램 사용시간이 5분 남았습니다” 등과 같이 본인의 앱 사용시간을 컨트롤 할 수도 있습니다. 늘 궁금했던 내용인데 드디어 나오게 되었네요!

애니모지

애니모지 관련된 업데이트 내용들입니다. 이러한 기능 업데이트가 반갑긴하지만 개인적으로 애니모지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iOS 기기끼리만 사용 가능하고, 메세지는 어차피 카톡으로 밖에 안하니, 좋은 기능을 썩여만 두는 기분이네요.

이제, 혓바닥을 인식한다고 합니다.

Ghost, Koala, Tiger, T-rex 신규 애니모지가 추가 되었구요.

Memoji라고 나만의 애니모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FaceTime 다중 통화 지원

FaceTime이 이제 최대 32명까지 동시 통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마도, iOS 12를 설치하지 않은 기기들은 참가하지 못할 듯 보입니다. 여러명을 동시에 엮었을 때, 통화 품질이 어떨지도 궁금하네요.

기타

기타 자잘한 변경 사항입니다.

  • Apple Books – 이전의 iBooks가 새롭게 변했다고 합니다.
  • 주식 – 주식 앱을 리디자인했다고 합니다.
  • iPad의 Voice Memos 추가
  • Apple News 업데이트
  • Safari – 자동으로 강한 패스워드를 만들어 주고, 이를 저장한다고 합니다.
  • SMS – 보안코드 자동완성 버튼 추가
  • 아이폰을 학생증으로 사용 – 국내에서 적용될 것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네요.
  • 배터리 정보 – iOS 11.3부터 추가된 설정의 배터리 탭이 좀 더 세분화 되었다고 합니다.

마치며

WWDC 2018 키노트에서 있었던 내용들을 어느 정도 정리해 본 것 같습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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