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2 단축어 앱을 활용하여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방법

iOS 12에서 모습을 보인 ‘단축어’ 앱은 기존에 있던 ‘Workflow’ 앱을 개선한 앱입니다. 오랜시간 크게 주목 받지 못했던 ‘Workflow’와 달리 ‘시리와의 연동 + 애플의 본격적인 홍보’로 인해 스팟라이트를 받게 된 것 같습니다. UI가 조금 변경되고, 시리와 연동된다는 점 이외에는 어떤 점이 개선된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사용하는 방법은 거의 흡사한 듯하니..).

유튜브에 업로드된 동영상은 각종 사이트에서 바로 내려받을 수도 있으며, 내려받기 기능을 전용으로 지원하는 macOS 앱도 있습니다. iOS 12로 넘어온 지금은 아이폰 ‘단축어’ 앱을 통해 유튜브 동영상을 쉽게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축어 앱 다운로드

저는 iOS 12 베타에서 넘어온 케이스라 ‘단축어’ 앱을 앱스토어 앱을 통해 내려받았습니다. 정확히는 ‘Workflow’ 앱을 업데이트했습니다. 혹, iOS 12를 설치했지만 ‘단축어’ 앱이 없으시다면,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축어 내려받기


유튜브 다운로드 단축어 설정하기

이미, 만들어진 작업 흐름이 있기 때문에 굳이 본인이 하나하나 만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운로드된 작업흐름도 본인의 입맛에 맞게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니 우선 내려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기타 다른 유튜브 다운로드 사이트와 앱과 같이 이 단축어 앱의 작업흐름도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하여 다운로드하는 방식입니다.

 

1) 단축어 앱이 준비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내려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2)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열고, 하단의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

* 유튜브 앱을 통해 실행하시면 안됩니다.

 

3) 단축어 앱을 선택합니다. ▼

  • 한번도 공유 > 단축어 앱을 선택한 적이 없으시다면, 단축어 앱 항목이 없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 끝으로 슬라이드하셔서 ‘…’ 더 보기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추가가 가능합니다.

 

4) 단축어 실행 부분에서 ‘Download YouTube’를 선택하시면, 일련의 작업흐름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실 수 있으며 마지막에 ‘Save to photo album’과 같은 메세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 현재 기본으로 저장되는 사진 앨범의 경로는 ‘카메라 롤’입니다. 이 부분은 언제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포스트 최하단에 이와 관련된 내용을 추가해두었습니다.

 

5) 사진 앨범에 다운로드된 동영상의 모습. ▼

아래 무료로 내려받은 파일은 원본보다는 화질이 떨어집니다. 폰과 같이 작은 화면에서 보기에는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제가 알기론 원본 파일을 유튜브 API에서 Request하는 것은 건당 유료로 지불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Dimensions : 640 X 360
  • Codecs : AAC, H.264
  • Audio channels : Stereo

 


기타 추가 내용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유튜브 단축어 작업 흐름으로는 원본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 없습니다. 아래 내용은 단축어 앱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추가 내용들입니다.

 

고화질은 그럼 어떻게 받을까?

유튜브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정말 많지만 99프로 FHD 영상을 지원하지 않거나 결제가 필요합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1080p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 링크된 방법 하나 뿐인 듯합니다(맥용).

 

유튜브 다운로드 단축어의 저장 경로를 변경하고 싶다면?

선택사항) 유튜브 동영상이 다운로드될 때 카메라롤이 아닌 특정 사진 앨범으로 저장하고 싶으시다면,

1) 사진 앨범을 만듭니다(모르시는 분들이 없으실 것 같아 스크린샷은 생략합니다).

2) 단축어 앱의 ‘Download Youtube’의 편집 부분에 들어가셔서, 하단의 Save to photo album 부분을 누릅니다.

  • 작업 흐름의 편집에 들어가려면, 각 작업 흐름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3) 원하는 사진 앨범을 선택합니다. ▼


이상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