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팁, 앱 안의 캐시 데이터(도큐멘트 및 데이터) 삭제해서 저장 공간 늘리기

앱에는 앱 자체의 크기 외에도 문서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분으로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아래 전국민이 대부분 사용하는 카카오톡 앱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앱의 실제 크기는 164.9MB이지만, 친구들과 공유한 사진, 음성, 동영상 파일 그리고 텍스트 파일들이 모여 어마어마하게(?) 덩치가 커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관심을 가지고 기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추가적인 앱 혹은 미디어(사진, 영상) 파일들을 추가하지 않더라도 기기의 저장공간이 점점 줄어듬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 > 앱 선택

혹, 이전에 한번도 다음과 같은 도큐멘트 및 데이터 용량을 확인 해보신 적 없으시다면, 지금 한번 확인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앱 안의 캐시 데이터(도큐멘트 및 데이터) 삭제

모든 앱에 해당하는 방법

본론으로 들어가서 위와 같은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앱에 따로 캐시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을 구현해 놓지 않았다면, 앱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 > 앱 선택 > 앱 삭제

*여기서 앱 없애기를 선택하시면, 도큐멘트와 데이터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꼭 앱 삭제를 하셔야 클리어 하실 수 있습니다.

사파리와 같은 웹브라우저 앱 데이터 클리어 방법

아래 경로에서 모든 웹 사이트 데이터 제거를 선택합니다.

  • 설정 > 일반 > iPhone 저장 공간 > Safari > 웹 사이트 데이터

카카오톡 캐시 데이터 삭제 방법

카톡은 자체적으로 캐시를 클리어하는 기능이 있으니, 비대해진 카카오톡의 용량을 간단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중간 접근 과정은 크게 어려운 점이 없어 생략하였습니다)

  • 카톡 > 설정 > 기타 > 저장공간 관리 >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

위와 같은 조치를 취하더라도 사진, 영상, 음성 파일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용량을 온전히 복구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열어진 수많은 채팅방, 특히, 사진이나 영상 공유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채팅방을 한번 닫아주셔야 합니다. 너무 많은 단체 카톡방이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채팅방이 다수 열려 있는 것은 기기의 공간만 차지할 뿐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여행 사진을 다 공유하셨다면, 한번 닫아 내용을 삭제해주시는 것이 공간 활용 측면에서 바람직합니다.

또한, 아래 링크에 소개된 iCloud 사진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iCloud 용량 추가 없이도 같은 Apple 기기(mac, iphone, ipad) 끼리의 사진 및 영상 공유가 매우(?) 편리합니다. 기기의 운영체제가 같다면 굳이 카톡으로 공유할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이상입니다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