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카메라롤의 동영상에서 오디오(mp3) 추출하는 방법

아이폰 카메라롤에 있는 동영상에서 오디오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iOS 12 이상의 기기에서는 단축어 앱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을 간단하게 다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다운받은 유튜브 영상의 오디오만 추출하여 음악 앱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 단축어 앱을 활용하여 인스타그램의 동영상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정확하게는 mp3 확장자가 아니라, m4a/aiff 확장자(애플에서 만든 무손실 오디오 확장자)로 추출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에서 들을 목적이라면 굳이 mp3로 변환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만, 꼭 mp3로 변환을 하셔야한다면, 추출된 m4a를 mp3로 변환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메라롤의 동영상에서 오디오 추출하기

이 내용은 iOS 12 이상의 기기에서만 동작합니다. iOS 12 이하의 기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혹, 단축어 앱이 보이시지 않는다면,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1) ‘Convert to MP3’ 단축어를 단축어 앱에 추가합니다. ▼

 

2) 워크플로우를 조금 손봐야되니, ‘Convert to MP3’의 편집 메뉴로 들어갑니다. ▼

  • ‘Convert to MP3’ 단축어 우측 상단의 점 세개 선택

 

3) ‘최근 비디오 가져오기’ > ‘사진 선택’ 대체‘Cover latest video from Camera Roll’ > ‘카메라롤에서 영상 선택’ 등으로 본인의 입맛에 맞게 문구 변경

  • ‘최근 비디오 가져오기’ > ‘사진 선택’ 대체

기본적으로 ‘최근 비디오 가져오기’가 ‘Cover latest video from Camera Roll’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카메라롤에서 비디오를 선택하는 것이 아닌 가장 최근 비디오를 자동으로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는 것으로 변경해주는 작업입니다.

하단의 검색바에 ‘사진’을 검색해서 ‘사진 선택’ 메뉴를 ‘최근 비디오 가져오기’가 있던 위치에 그대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원래 있던 ‘최근 비디오 가져오기’는 삭제합니다. 복수 영상의 오디오를 한번에 추출하고 싶으시면, ‘여러 항목 선택’도 켜주시면 됩니다.

  • ‘Cover latest video from Camera Roll’ > ‘카메라롤에서 영상 선택’

어떤 기능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문구이기 때문에 굳이 수정하기 싫으시다면 수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최근 비디오 가져오기’와 ‘비디오 선택’의 기능은 분명 괴리가 있기 때문에 저는 수정하였습니다.

변경할 부분을 살짝 탭하시면, 커서가 나오고 문구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변경된 모습 ▼

 

4) 이제 ‘Convert to MP3’를 실행하고, 카메라롤에서 선택을 선택합니다. ▼

위 내용을 따라오셨다면, 무슨 문구를 선택하셨든 두개 중 위에 있는 메뉴가 ‘카메라롤’/아래에 있는 메뉴가 ‘iCloud’에서 파일을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단축어의 면적 부분을 선택되지 않고 ‘점 세개’가 선택되면, 편집 메뉴로 들어갑니다. 면적을 올바르게 눌러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편집 메뉴 상단의 ‘재생’ 아이콘을 선택하셔도 실행됩니다.

 

5) 동영상을 선택합니다. ▼

 

6) 본인이 원하는 저장 경로를 선택하고 우측 상단의 ‘추가’를 누릅니다. ▼

본인의 기기에 저장하셔도 되고, iCloud에 저장하셔도 됩니다. 다만, iOS 자체가 파일의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므로, iCloud에 빼놓고 PC로 작업하시는게 편리할 듯합니다.

 

7) 해당 위치에 정확하게 추출된 오디오 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에서 미리 언급드린 것과 같이 아이폰에서 들을 목적이라면 굳이 mp3로 변환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냥 아이튠즈에 넣고 동기화하시면 됩니다. 다만, 꼭 mp3로 변환을 하셔야한다면, 추출된 m4a를 mp3로 변환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택 사항) ‘단축어 앱의 편집 > 미디어 인코딩’ 부분에서 ‘M4A’ / ‘AIFF’ 둘 중 원하는 것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우리에게 생소하고 익숙하지 않을 뿐, m4a나 aiff 모두 mp3와 같은 애플에서 만든 오디오 파일 확장자입니다. 애플에서 사진/동영상 확장자를 JPEG에서 HEIF, HEVC로 변경한 것처럼요(HEIF 등은 애플에서 만든 건 아닙니다).

무손실(FLAC 같은)이므로 Logic이나 GarageBand에서 Export 받을 때 오히려 품질은 mp3나 wav보다 더 좋다고 볼 수 있죠.


이상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