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유료 앱 부분 순위를 휩쓸고 있는 ordinaryfactory Inc.에서 개발한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 앱을 모두 비교해보았습니다.
어떤 종류의 Analog를 사용해볼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이 포스트가 도움 될 듯 합니다. 혹, 주변에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다면 자유롭게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
총 분류
ordinaryfactory Inc.에서 발행한 필름 카메라 앱은 총 10개가 iTunes에 등록 되어 있습니다. ▼
앱스토어 링크 ▼
- Analog Paris
- Analog Tokyo
- Analog London
- Analog Seoul
- Analog Wedding
- Analog Budapest
- Analog Jeju
- Analog Portland
- Analog Beijing
- Analog Acoustic
모든 앱 공통 사항
필터 Level과 하위 메뉴가 약간씩 차이가 나긴 하지만, 기본 구동 원리는 위에 ‘총분류’에서 명시한 모든 앱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본 단락의 ‘하위 기능’만 알고 계신다면 나에게 맞는 예쁜 필터만을 고려해 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아쉽지만 동영상은 필터를 씌우실 수 없습니다.
- 앱에서 바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 사진 보관함의 사진을 가져와 필터만 입힐 수 있습니다.
- 각종 필터를 고르는 도구 상자로 Analog Paris의 경우엔 Paris 필터 모음과 Color 모음이 있습니다.
라이트룸이나 캡쳐원과 같이 정밀한 수준의 사진 작업은 불가능하지만 간단한 조작은 이 앱에서 가능합니다.
좌측 상단부터 우측으로
- Exposure : 노출
- Brightness : 밝기
- Contrast : 대비
- Saturation : 채도
- Vignette : 외곽 부분을 중앙부에 비해서 어둡거나 흐리게 표현하는 것
- Rotate & Flip : 회전 및 뒤집기
- Sharpen : 선명도
- Temperature : 온도
- Highlights : 하이라이트
- Shadows : 그림자
- Grain : 거칠기
- Dust & Scratch : 먼지나 스크래치가 난 표현
자세하게 알아보기
앱의 특징적인 필터를 모두 담아보고자, 인스타 피드를 활용했습니다. 우측으로 스와이핑하면서 보시면 됩니다.
아날로그 파리
- 출시 : 2016년 3월 17일
- 가격 : $0.99
- 10가지 Paris 필터 / 30가지 그라데이션 필터
다른 효과 적용 없이 단순 필터만 적용하니 그렇게 예쁜 줄 잘 모르겠습니다.
아날로그 파리의 모든 필터 10가지 (배경, 100% 적용) ▼
아날로그 도쿄
- 출시 : 2015년 2월 6일
- 가격 : $0.99
- 10가지 Tyoko 필터
마찬가지로, 다른 효과 적용 없이 단순 필터만 적용하니 이번에도 역시 예쁜 줄 잘 모르겠습니다.
아날로그 도쿄의 모든 필터 10가지 (배경, 50~70% 적용 – 1번 피드, 100% 적용 – 2번 피드) ▼
나머지도 다 쓸 필요가 있을까?
위에서 작성된 두 리뷰(파리, 도쿄)는 기타 적용 효과 없이 각 시그니처 필터만 적용한 결과입니다. 사실, 필자가 두개 정도 필터 앱을 써보니, 필터가 다 거기서 거기인 듯 싶습니다.
아마도 더 좋은 느낌의 사진을 얻기 위해선 다른 종류의 앱을 계속 구매하는 것보다는 앱에서 제공하는 기타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른 앱의 시그니처 필터를 씌운 사진들을 나열하는 리뷰는 의미 없다 판단하여 사진 하나를 골라 여러가지 효과를 입혀 수정해보았습니다.
이제서야, 단순 필터를 적용했을 때 나오지 않던 ‘뭔가 오래된 필름 카메라에 느낌‘이 나는 것 같습니다.
수정전 원본 ▼
아날로그 파리를 활용한 수정 후 ▼
적용 값 : Brightness, Exposure, Dust & Scratch 필터 적용, Sharpen, Temperature.
또한 같은 사진으로 이런 느낌도 만들 수 있습니다. ▼
어떤 앱을 골라야 하나?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가격대는 모두 비슷하고 기능, 필터링도 큰 차이를 못 느끼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굳이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간단한 이유에서 아날로그 서울 혹은 아날로그 파리를 고르고 싶습니다.
필터링 기능을 가진 아날로그 시리즈 중 가장 최근에 나오기도 했을 뿐더러, 기본 필터 수가 다른 것들보다 많기 때문입니다(필자는 수동 수정이 귀찮은 유저 중 한명입니다).
어차피, 자신만의 독특한 필름 카메라 느낌을 주기 위해선 노출, 밝기, 거칠기, 스크래치 필터 등을 끼얹어 새로운 나만의 필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파리, 도쿄, 런던 등의 다른 종류의 앱을 여러개 받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가장 아쉬운 점은 내가 설정 했던 설정값을 저장하여, 다음 사진 편집 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필름 카메라 효과를 얻기 위해 앱을 구매하신다면, 여러개를 구매하시기 보단 아래에서 가장 본인에게 가장 맞는 앱을 하나 구매하시고 활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 아날로그 어쿠스틱은 다른 앱과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앱스토어 링크 ▼
- 아날로그 파리 : 10개의 사진 필터, 30개의 컬러 필터
- 아날로그 도쿄 : 10개의 사진 필터
- 아날로그 런던 : 10개의 사진 필터
- 아날로그 서울 : 20개의 사진 필터, 15개의 컬러 필터
- 아날로그 웨딩 : 10개의 사진 필터
- 아날로그 부다페스트 : 10개의 사진 필터
- 아날로그 제주 : 10개의 사진 필터
- 아날로그 포틀랜드 : 10개의 사진 필터
- 아날로그 베이징 : 10개의 사진 필터
- 아날로그 어쿠스틱 : 여러가지 프레임
어차피 대부분 비슷한 필터라 아날로그 파리와 도쿄만 적어 놓았습니다. 혹, 다른 앱들에 관한 자신만의 사용후기나 공유하고자 하는 내용 있으시면 댓글로 링크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
참고